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아동의 구체적인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판별하여 교육목표와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진단 및 평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교사나 부모, 또래 친구들, 혹은 아동 자신에게 질문지나 평가척도를 작성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연적인 상황이나 구조화된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상황에 필요한사회적 기술에 대한 지식을 아동이 알고 있는지를 검사할 수도 있다. 어떤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지는 기본적으로 문제행동과 상황, 여건에 따라 딸라지지만 최소한 두 사람 이상, 두 가지 상황 이상에서 복수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특수(일반)교사, 의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의 평가 팀에 의해 다양한 진단 및 평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부모 보고서를 통해 아동의 강점과 약점, 언어 능력, 인지 능력, 행동 특성, 운동 특성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진단 및 평가에 포함시켜야 한다.
자폐범주성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에는 평정척도, 관찰경목표, 진단 면접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4학년 2019 2학기특수교육학개론 C형과제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19-2학기 방통대 과제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B형과제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

  •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 성격장애들과 발달장애 ex) 정신지체축 III : 신체적 문제나 장애 - 심리적 장애에 관련된 모든 의학적 문제축 IV :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요인 - 심리사회적 문제와 환경 문제 ex) 가족, 직장, 주택축 V : 개인의 전체적인 기능 수준에 대한 평가 - GAF 척도 사용하여 적응기능 평가(1~100점)(2) 정신장애의 범주①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18세 이전에 나타남-발달장애(정신지체, 품행장애, 자폐 등),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 [언어치료] 자폐성(자폐범주성) 장애
  • 성이 생후 3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로 알려져 있다.2) 자폐를 진단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DSM-ⅳ의 제시기준장 애정 의① 자폐성 장애(AD)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한다.② 아스퍼거 증후군 언어 및 인지발달은 정상적이지만 운동 기능의 발달에 있어서 지체를 보일 수 있으며 정서적⋅사회적 발달에 있어서의 결함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의 범주에 속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유형 및 진단과 평가
  • 자폐성 장애를 앓고 있다. 자폐라는 것은 무엇일까. 자폐라는 단어는 한자 그대로 해석하면 自스스로자에 閉닫을폐, 스스로를 닫아버린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단어의 뜻처럼 자폐증을 앓고 있는 이들은 외부와의 소통이 결여되어 삶을 영위해 나아가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자폐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알아보고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하위유형의 구분과 자폐 진단 및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ⅰ) 자폐스펙트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