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발달장애아 가족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8 / 2021.10.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행동발달장애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II. 행동발달장애아 부모의 역할과 기능

III. 행동발달장애아 부모의 교육내용
1. 자녀의 발달문제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
2. 자녀의 말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자세와 기술
3. 현실적이고 합리적 기대
4. 부모의 분노 조절 기술

IV. 행동발달장애아 부모의 교육 프로그램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발달장애아 가족 부모교육

유아기부터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지만, 점차 성장하면서 초등학교 부적응이나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30%에 이른다. 부적응아의 행동을 전문 용어로 행동발달장애로 말한다. 행동발달장애의 원인은 생리적 원인을 비롯해 가정환경, 또래환경의 원인 등 다양하다.

I. 행동발달장애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행동장애아 부모들의 특성은 화를 잘 내고 절제심이 약하고 공격적이며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자녀가 작은 잘못을 저지를 때조차도 욕설과 체벌을 하는 등 자녀에게 분노를 표출한다. 이러한 부모의 행동에 반항하지 못하는 자녀는 힘이 약한 대상에게 분노를 공격적으로 표출한다.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은 일방적이고 분노 표출이 빈번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가 결여되어 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다보면 연령이 증가하면서 아동은 점차 부모를 피하고 서로 얼굴을 맞대고 말하는 것을 피하려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