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교사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2 / 2021.10.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효율적 관계 형성을 위한 원리
1. 적극적 청취
2. 신뢰와 친밀감 형성
3. 개인의 가치체계에 대한 민감성
4. 가족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

(2) 부모-교사관계의 방해요인과 해결방안
1. 부모와 교사 간 대화의 걸림돌
2. 대화를 통한 갈등해결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효율적 관계 형성을 위한 원리

장애아 부모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전문가나 교사들이 장애에 대한 지식, 기본적 자질과 능력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이들과 효율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와 효율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극적 청취, 신뢰와 친밀감 형성, 개인의 가치체계에 대한 민감성 및 가족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1/ 적극적 청취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는 능력이야 말로 가장 결정적인 기술이다. 이것은 좋은 청취자의 태도이기도 하다. 좋은 청취자는 진지하고 진솔한 자세로 상대방에게 관심을 표현하고 반응을 한다. 부모의 담화를 적극적으로 듣는 것은 바로 장애아 부모의 욕구에 대한 정보를 가장 잘 알아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청취는 수동적 자세가 아니다. 이는 언어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정보, 예를 들어 신체언어, 쉼, 목소리의 억양 등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이러한 청취기술은 우리가 흔히 간과하기 쉬우나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포테이지 프로그램
  • 부모들이 효율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교사로서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에 기초한 모델1969년, 학교 통합교육이 큰 문제였던 미국 위스콘신 주의 시골 지역에서 유치원 아동들에게 유치원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음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정신연령이 0~6세 사이의 아동들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하지만 정상적인 학령 전 아동이나 장애를

  • 영유아 보육 서비스 정책
  • [유아특수교육] 장애인가족참여지원
  •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1. 가족참여의 정의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1. 가족의 필요 인식2.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 인식3. 가족 - 교사간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형성4. 가족 강화제 3 절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수도사랑의학교 제 3 장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기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하다2) 또래의 준비가 필요하다3) 부모들의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4) 교사의 역할5) 부모의 역할6) 법적 뒷받침7) 특수교육행정가와 행정당국의 지원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Ⅵ.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의 문제점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2) 일반

  • [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에 관한 고찰
  • 장애아 부모교육에 관한 고찰1. 개요2.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3. 장애아 부모의 역할1) 문제 근원으로서의 부모2)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부모3) 서비스 개발자로서의 부모4) 전문가의 결정 수용자로서의 부모5) 학습자 및 교사로서의 부모6)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부모4. 부모 교육의 내용1) 통합적인 사회 생활을 하도록 조언2) 현실과 이상과의 관계를 적절히 조절3)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알맞은 지식, 기능, 태도를 안내5. 장애아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