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부적응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2 / 2021.10.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부적응 행동의 원인

3/ 부적응 행동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시적인 적응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들은 물론 발달이상을 보이는 영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 또는 문제행동은 지도가 쉽지 않고 다른 영유아의 생활과 교육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교사나 기관의 주목을 받는다. 이들의 지도를 위해서 교사는 발달과정에서의 일시적인 부적응 행동과 발달이상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을 정확히 구별해야 하며 이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정상'과 '비정상'을 구별하는 행동문제는 빈도, 강도, 만성성, 연합성(constellation) 및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며(Campbell, 2006),또한 발달적 규준에 의한 전형적인 성장 발달의 속도와 순서도 행동문제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대체로 발달이상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은 보다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부적응 행동의 강도, 빈도 및 심각성이 높은 편이며 발달 지체 등의 다른 발달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관점, 원인, 영향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발견되는 부적응 행동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문제행동(부적응 행동)의 예를 1가지 제시하고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 및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행동(부적응 행동)의 예,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 및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1) 영유아 문제행동(부적응 행동)의 사례2) 사례에서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3) 사례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영유아의 문제행동(부적응 행동)의 예를 1가지 제시하고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 및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Ⅰ. 서론아동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면서 받는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면서 이때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영유아기는

  • 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연계성)
  • 부적응 행동1. 학습장애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3. 등교거부4. 아동비만II.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는 가정생활에서 학교생활로 생활의 중심이 옮겨가고 학교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만 7세에서 만 12세까지의 발달 단계이다. 또 공식적인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의 증가로 또래와 어울려 다닌다고 해서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 보육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바람직한 해결방안
  • 유아기발달단계를 구분하여 설명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1) 영영아(0개월~12개월)의 보육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2) 영아(12개월~24개월)의 보육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2.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바람직한 해결방안1) 영영아(0개월~12개월) - 예방적 전략2) 영아(12개월~24개월) - 반응적 전략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문제행동은 일상생활에서 대다수의 사람

  • 아동 문제행동의 유형
  • 영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이다. 그런데 아이들 가운데 이런 생활 습관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어떤 아이들은 습득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거나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도 있다. 이런 부적응 행동이 아동기 이후에도 지속되는 경우, 학교생활 등의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II. 언어의 문제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면 지금까지 문제가 없었던 아동의 언어가 말더듬이나 함구 증세를 보이

  • 아동문제행동의 종류(아동 언어장애, 비사회성 및 반사회성 문제행동, 틱장애, 발달장애)
  • 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I. 기본적 생활습관에 관한 문제인간은 성장과정에서 사회생활에 기본이 되는 생활습관을 익혀 나가야 한다. 자기 스스로 옷을 입거나 벗을 수 있어야 하고, 대소변을 가릴 수 있어야 하고, 손이 더러울 때에는 손을 빚고 몸을 깨끗이 하는 등의 생활습관을 습득해 나가야 한다. 이런 기본적 생활습관의 습득은 영유아기에 중요한 발달 과제이다. 그런데 이런 생활습관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