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일상 속에서 상대방의 분노에 대해 자신이 대처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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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PORT
일상 속에서 상대방의 분노에 대해 자신이 대처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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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최근 일상생활 속에서 타인의 분노를 자주 접하게 된다.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 직장 동료나 직장 상사, 심지어는 타인의 분노를 자주 접하고 그 분노로 인해 상처 받고 관계를 해치는 등의 문제를 경험한다. 실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연구에 따르면 2011년 충동 조절 장애 환자는 3,015명에 이르렀는데 2007년 1,660명의 충동 조절 장애 환자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많은 수치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우발적 살인도 2010년 583명에 달하였는데 2000년에는 우발적 살인이 347건으로 10년 사이 우발적 살인 사건도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날 분노는 많은 사람들이 드러내는 감정이고 더욱 잦고 강도가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내가 분노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 속에서 상대방이 분노의 감정을 보였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대방의 분노에 적절하게 대처해야 관계의 악화를 막을 수 있고 폭행이나 살인 같은 비극을 막을 수 있다.
본론에서는 분노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상대방이 분노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있는지 나의 대처 방법을 찾고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분노의 개념과 유형
1) 분노의 개념
분노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상이하다. 분노는 인간이 경험하는 감정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하나의 정의로 정의내리는 것이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기 자신 또는 자신에 속하는 것에 대한 경멸 혹은 부당한 경멸에 의해 일어나는 복수의 욕구, 고통을 수반하는 욕구’라고 분노를 정의하였다. MacKinnon(1989)는 분노를 ‘부정적 내지 불쾌한 감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Tedeschi&Nesler(1973)은 분노를 ‘비난에 상당하는 것의 지각’이라고 하였다. Baumeister, Smart&Boden(1996)은 ‘높은 불안정한 자기 평가를 위협 받는 것에 관한 사고’라고 분노를 정의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분노의 정의를 살펴보면 분노는 부정적이고 불쾌한 감정인데 그 중에서도 ‘자기 스스로 기대한 수준과 실제 나타난 결과 사이의 차이에 대한 실망, 비난의 감정’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2) 분노의 유형
분노의 유형은 그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우선 분노의 원인에 따라 내적 분노와 외적 분노로 구분된다. 외적 분노는 분노의 원인이 타인이나 외부 상황에 있다고 생각하여 나타나는 분노를 말한다. 내적 분노는 분노의 원인이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여길 때 나타나는 분노이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클라우디아 호호브룬(2017), 분노 유발의 심리학, 생각의 날개
최세영(2017), 인간관계론,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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