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역사에서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개념과 시사점, 한계에 대해서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24 / 2021.09.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의 역사에서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개념과 시사점, 한계에 대해서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개념
1) 페스탈로치의 부모교육 개념
2) 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 사상
2.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시사점
3.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의 역사에서 근대의 부모교육 중 페스탈로치 이론의 개념과 시사점, 한계에 대해서 논하세요.

Ⅰ. 서론
부모교육이 학문적 분야로 대두된 것은 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들을 양육·교육하는 과정에서 현대사회의 부모들은 더 이상 자신의 부모 세대가 사용했던 양육지식이나 방식을 모델로 자녀를 키우기 어렵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이들에 관한 지식, 정보 기술이 절실하게 필요했기 때문이다. 즉, 양육의 중심 가치와 양육 모델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도움이 필요하게 되었다. 19세기에는 부모교육자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부모교육에 관심을 기울여, 현대적 부모교육이 시작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대표자 페스탈로치는 인간형성의 기초는 바로 초기 가정교육에 있다고
참고문헌
김애란 저, 부모교육, 정민사, 2021
이연승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20
정옥분, 정순화 저, 부모교육, 학지사, 2019
안지령, 김민정 외 4명 저,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8
정탁준 저, 페스탈로치의 도덕교육 체계에 대한 연구, 한국윤리교육학회, 2015
정영근 저, 페스탈로치의 방법원리(Methode)에 대한 교육학적 평가와 의미, 한독교육학회,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루돌프 슈타이너
  • 근대인으로서 고귀원만한 인간성의 개척을 촉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18세기 말엽에 이르러 이지적(理智的), 합리적, 공리적인 물질문명에 기울어졌던 계몽사상이 너무나 인간을 기계시하는데 대한 반도응로서 정의(情意)를 존중하고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숭상하며 역사와 민족에 중점을 두는 인도적인 사상이 문예사조면이나 철학적인 면에서 낭만주의(Romanticism)로 나타났다. 이것이 교육상에 나타나서 신인문주의의 교육으로 발전하여 간 것이다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개념부터 가르친 후에 구체적인 개념을 가르쳐야 한다.유아과학교육의 개념과학은 자연세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축적된 지식을 과학적 지식이라고 정의하였다.Koch : 유아과학교육이란, 창의적인 사고를 중심으로 과학자처럼 사물을 관찰하고 의문을 가지며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유아 스스로 이론을 형성해 가도록 돕는 것이라 하였다.이

  • 6, 7단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
  •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태권도란태권도의 정의 및 개념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자신의 연구의 관점이나 주관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 및 주장을 하고 있다. 태권도의 정의 및 개념에 관한 대략적인 해석 및 주장은 다음과 같다.대한태권도협회(1975)에 따르면, 태권도란 인간생존의식의 육체적 표현인 동시에 정신적 욕구를 구체화하려는 체육적 활동이라 밝히고 있으며, 태권도의 모든 동작은 자아방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근세의 유아교육사상가 1) 코메니우스(Comenius)1592 ~ 1670 (1) 아동관 코메니우스는 유아기를 가장 중요한 교육 기간으로 보았다. 그의 유아기의 교육내용들은 그의 대표적 저서인 『범교육학』과 『대교수학』속에서 부분적으로 다루어진다. 단편으로 그는 『어머니 학교의 소식』을 저술함으로써 결국 유아들을 위한 부모교육의 지침서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

  • 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교육방법, 의의, 한계, 영향
  • 중교육에 대해 평가할 만한 눈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었다. 유럽을 석권하여 자유?평등?박애의 기치를 휘날린 혁명가 나폴레옹까지도 자신의 새로운 교육이념을 소개하고자 집무실까지 찾아간 페스탈로치의 면회간청을 일언지하에 거절하여 이렇게 말했다고 전해진다. 나는 시골 애들을 가르치는 훈장 따위하고는 만날 시간이 없다.!이것은 나폴레옹의 결정적인 오류였던 것이 그 후의 역사가 증명한다. 유럽의 계몽군주들은 페스탈로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