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부모교육이론] 자녀양육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7 / 2021.07.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표행동의 선정

2. 기록하기

3. 행동분석

4. 강화와 벌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 원리로 자녀를 양육하고자 할 때에는 행동주의 원칙이 관찰 가능하고 측정가능한 반응이나 행동에만 적용된다. 자녀의 행동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측정하지 못하면 행동변화의 목표를 바르게 설정할 수 없고 행동을 수정할 수도 없으므로 부모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술하여 행동수정원리를 적용하여야한다.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론에서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이론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유안진 ․ 김연진, 2004 : 161).

첫째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이론으로 두 자극이 거의 동시에 짝지어져 반복해서 제시됨으로써 한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했던 것이 짝지어졌던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같은 반응이 일어나서 이 이론은 자극과 반응을 짝지어 반복하여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조건형성을 통해 행동화시키고 부정적 행동은 소거시키는 부모교육방법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 상담 보고서
  • 이론 모형은 일반적으로 ABCD 모형으로 알려져 있음《치료 전》1.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상담(REBT)② 심리적 문제의 발생엘리스의 이론 모형은 일반적으로 ABCD 모형으로 알려져 있음《치료 전》Activating Event(선행사건)Belief system(신념체계)Consequence(결과)문제가 없는 사건에서는 심리적 장애가 오지 않으므로 Adversity의 약자, 역경이나 곤란으로 해석하기도 함rB(합리적 신념): 건강하고 생산적이고 적응적이며 사회적 현실에 부합하는 생

  • [성격심리학]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이론에서 가정하는 관찰할 수 없는 ‘자아’, ‘특질’등의 개념은 행동의 과학적 분석을 강조하는 스키너의 이론적 체계에서 연구대상의 아니었다. 다른 상황은 다른 반응패턴을 야기한다. 개인의 반응은 단지 이전 경험에 근거한다. 스키너는  정신적 상태를 찾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기술하면서, 프로이트가 연구주제로서 내적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과학을 50년 퇴보시켰다고 지적하였다(Skinner, 1953). 28여기서 마지막에 조장님께서 언급해주세

  • [부모교육이론] 민주적, 인본주의적, 행동주의적 부모교육이론
  • 자녀와의 대화2) 아동의 행동지도3) 부모의 잘못된 태도4) 훈육방법Ⅲ. 행동주의적 부모교육이론1. 목표2. 기본원리3. 행동수정의 기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참고문헌*부모교육이론20세기 중반 이래로 부모교육에 대한 많은 이론이 개발되었으나, 다음에서는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고 실제적 적용 가능성이 높은 이론을 중심으로살펴보고자 한다. 부모교육이론은 주로 자녀양육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길리건, 나딩스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조사- 세가지갈등상황에 대한 사고유형분류
  • 교육론독일의 철학자 하이데거(Heidegger)는 불안을 인간 생활의 근본적인 실재라고 묘사한 바 있다. 그는 불안이라는 용어를 아주 폭넓게 사용했는데, 그 개념은 다른 살아 있는 생물체를 염려하고 돌보려는 태도, 신중하게 어떤 것을 행하려는 마음을 쓰는 것, 인간 생활에 속하는 모든 걱정과 괴로움을 포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하이데거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배려에 깊이 빠져 있는 것이며, 배려야말로 궁극적인 삶의 실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1) 에릭슨의 생애에릭슨은 덴마크인으로서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친아버지는 덴마크인이었고 어머니는 유태인이었다. 그러나 부모는 곧 이혼하였고, 어머니는 유태인의사와 결혼하였다. 비록 그는 유태인들과 어울렸지만 덴마크인 스타일의 용모로 인해 소년기때 유태인소년들로 부터 이방인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