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부모교육] 행동수정기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6 / 2021.07.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1주 : 행동의 학습
1. 행동의 학습
2. 연습
1/ A-B-C 분석연습
2/ 자녀행동의 A-B-C 분석
3/ A-B-C 분석숙제

II. 2주 : 행동의 측정

III. 3주 : 행동지도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거나 증가시키는 방법
1/ 정적 강화
2/ 토큰강화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1/ 벌
2/ 소멸법
3/ 타임아웃

IV. 4주 : 아동지도상의 유의점
1. 선행자극의 조절을 통한 문제행동의 수정
2. 간헐강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의 유지
3. 생활환경 자극과의 연결
4. 전문가의 도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 부모교육] 행동수정기법 사례

이 프로그램은 행동수정이론에 입각하여 아동의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돕고 실제 자녀의 행동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강의를 통해 가르치며 가정에서 실행해 보는 것이다. 여기서는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유효순과 홍준표(1978)가 개발하여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던 것을 소개한다.
이 프로그램은 1주일에 한 번 3시간씩 4주 총 12시간의 모임을 갖는다. 참여자는 아동을 가진 부모면 누구든지 가능하였으며 훈련 및 강의는 연구자들이 직접 한 것이다.

I. 1주 : 행동의 학습

(1) 행동의 학습

문제행동, 즉 부적절한 행동을 습관적으로 자주 하여 자기 생활에 지장을 주고 이웃과 사회에 폐를 끼치는 행동, 즉 '바람직하지 못한 버릇'이 어떻게 생겼을까에 대해 행동주의 이론을 학습하게 한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을 한 뒤에 따라오는 사건 후속자극(consequence)을 설명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수정되어왔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은 단순한 이론이라기보다 치료기법이다. 무의식의 중요성에 대한 Freud의 견해는 행동주의 관점과는 다르다. Freud는 의식과정을 강조한 행동주의 관점들을 모두 부적절한 것으로 보고 의식적인 행동을 움직이는 감정, 충동, 욕망 등의 많은 영역들을 무의식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과 같은 기법을 발전시키고 무의식에 대하여 연구하였다.Rogers에 의해 1940년대 초에 창시된 인간중심 상

  •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들을 소개하고 그 전략 중 한 가지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변화를 위한 이론적 접근2.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3. 한가지 전략을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Ⅲ. 마무리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기술을 습득하여 자녀의 행동원리에 적용시키는 것을 행동주의 부모교육이라 할 수 있다.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왓슨(Watson)과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이 있다. 이러한 행동지도 및 수정의 기본철학은 외

  • [사회복지] 놀이치료 이론 정리
  • 행동주의적 놀이치료의 수행에서는 계획된 치료절차들이 매우 간단하며,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특별한 행동의 유무를 관찰한 다음 보상이나 결과를 적용한다. ․프로그램을 짜 주는 사람과 행동치료의 강화를 적용하는 사람이 다르기도 하다. ․아동의 부모에게 행동치료의 기본이론과 기법을 훈련시킨 다음 치료실과 가정에서 함께 행동치료기법을 적용하기도 한다.3)놀이치료자의 역할․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고 체계적으로 문제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인지행동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Ⅰ. 서 론여기서 말하는 인지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아들러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그리고 그 밖에 감정이나 행동 등을 사고의 산물로 보는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범주이다. 여기에 과제내주기, 강화, 보상, 반복, 행동기술의 교육 및 습득 원조 등의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을 인지행동주의 접근법이라 명명한다.

  • [심리학]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과정과 기법
  • 행동주의 가7조 - 행동주의 가족치료족치료(Behavioral Family Therapy) ♠목 차♠1.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개괄(1) 행동주의 치료 이론(2) 행동주의 치료 이론의 특징(3) 행동주의 치료 이론가 2.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목표3.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과정과 기법4. 행동주의 가족치료 사례 분석1.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개괄 (1). 행동주의 이론이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에서는 개인의 행동은 복합적이고 누적된 학습과정을 반영한다고 가정한다. 아동은 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