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원인(유전적, 생화학적, 의학적, 환경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9 / 2021.07.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유전적 요인

II. 생화학적 요인

III. 의학적 요인

IV. 환경적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일반화되면서 발생한 가장 큰 문제는 '어떠한 이유로 학습장애가 발생하는가'이다. 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최근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원인은 신경학적 문제이다(Miller, Sanchez, & Hynd, 2003). 학습장애가 신경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 아동의 학습실패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이 신경학적 문제를 제외하고는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 방사 단층 촬영(PET-scan),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와 같은 의학기술의 발달로 뇌 연구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신경학적 기능의 문제를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신경학적 기능장애를 유발시키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장애가 남을 수 있다. ② 수학학습 장애 보통은 정상적이지만 수학과 관련한 능력만 뚜렷이 저하한다. 정상지능을 가진 아동의 1~5% 정도에게 나타나는데, 여자 어린이에게 좀 더 많다. 다른 학습장애 또는 언어장애를 동반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인지적정서적교육적사회적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우울장애, 행동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③ 쓰기

  • 정신장애의개입모델(정신보건)
  • 유전적, 생물학적, 사회적 또는 이 모든 것의 혼합일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이 이론은 생물학적 취약성에는 약물치료를 심리적, 사회적 취약성에는 적응유연성을 강화시켜 주는 개인 상담과 가족교육, 행동치료 등 균형적이고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윤은주(1995) 실내식물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정신과 환자 및 일반인을 중심 으로-.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남오철(1998) 정신지체 장애인의 직업재활

  • 정신장애의개입모델(정신보건복지론)
  • 요인자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취약성의 근본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심리적, 유전적, 생물학적, 사회적 또는 이 모든 것의 혼합일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이 이론은 생물학적 취약성에는 약물치료를 심리적, 사회적 취약성에는 적응유연성을 강화시켜 주는 개인 상담과 가족교육, 행동치료 등 균형적이고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정신보건사회 사업론」 - 정원철 (공동체)「정신보

  • 학습장애아 교육00
  • 학습장애를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셈하기 등의 영역에서 감각장애나 기타 심리, 문화적 요인이 아닌 일종의 중추신경계 결함으로 또래에 비해 심한 학습부진을 보이는 현상으로 교정하였다. 그 이후 학습장애 개념은 여러 개인과 단체에서 여러 차례 각기 다르게 정의해 왔다. 지금까지 정의에 관한 연구들은 몇 가지 준거를 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과정, 즉 중추 신경계(대뇌) 장애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둘째, 학습의

  • [교육심리] 학습장애
  • 장애집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는 선천적이며 중추신경계 장애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조건(감각장애, 정신지체, 사회 및 정서장애)이나 환경적 영향(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지도, 정신발달상의 요인)과 함께 일어난다고 하더러도 이러한 조건이자 영향에 의한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 (Hammill, Leigh, McNutt & Larsen. 1981. p.336) -학습장애와 기초 심리적 과정에 대한 관련성을 생략-학습장애의 의학적 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