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례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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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 자료입니다.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의 필요성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5.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6. 사례관리자의 역할
7. 사례관리의 모형
8. 사례관리의 과정
1) 접수
2) 사정
3) 계획
4) 개입
5) 점검 및 재사정
6) 평가 및 종결
본문내용
1. 사례관리란

- 자원의 연계를 통해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통합적 서비스 전달을 위해 전달 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
- 사례관리자가 수행하는 기능을 목록화하여 사례발견, 사정, 목표 설정 및 서비스 계획, 보호 계획 수행, 점검과 평가 등의 기능을 일컬음.
- 사례관리실천은 직접적인 실천 활동을 의미하고, 사례관리체계는 행정적 구조, 기관간의 관계망 그리고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의미한다.
- 사례관리는 사례관리실천과 사례관리체계 활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봄

2. 사례관리의 필요성

1)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지역 내에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포괄적인 체계구축 필요
2) 지역사회 서비스의 지방 분권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전문가의 활동이 요구
3)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서비스의 상호관련성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망 구축
4) 분산된 서비스를 조정, 통합할 수 있는 역할 요구
5) 전문가들 사이에 CT의 삶의 질에 대한 지원체계와 사회적 망의 영향력 인식 증가
참고문헌
사회복지 사례관리론, 김건희, 동문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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