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의 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8 / 2021.07.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유치원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규정함으로써 만 3세 이상의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을 공교육 차원에서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이어서 2007년에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만 3세 이상의 취학 전 장애유아들에게 의무교육을 제공해야 함을 명시하였고 만 3세 이하의 장애영유아들도 국가로부터 교육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조항을 둠으로써 출생에서 취학 전의 장애영유아들이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가고 있다.
한편 학자들(Keough, 2000; Gomby, Lamer, Stevenson, Lewit, & Behrman, 1995)은 장애를 가진 것으로 공식적으로 진단받은 유아들 외에 장애를 가질 위험에 처한 유아들에게도 조기에 특수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Ⅰ. 서론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낭만주의(romanticism)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3) 진보주의(progressivism) (4) 성숙주의 이론 (5) 정신분석 이론 (6) 행동주의 이론 (7) 인지발달이론 (8)사회적 기초 Ⅱ. 본론1. 특수교육의 정의2.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3. 특수교육의 필요성4. 특수교육의 기본가정과 원리5. 교육대상의 정의와 분류6.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아동 및 평가 7. 특수교육이 제공되는 환경 8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9.

  • [유아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서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자 정의3.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4. 유아특수교육의 목표5.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6. 유아특수교육의 현황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유아특수교육은 학령전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 특수교육 그리고 보상교육의 세영역이 결합하여 출현하게 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목 차 -Ⅰ.서 론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Ⅱ.유아특수교육의 관련법규 및 제도1. 교육의 기회균등2. 의무교육과 무상교육3. 장애 영유아 복지Ⅲ.유아특수교육의 기본 방향1.유아특수교육의 확대 방향1) 유아특수교육 대상확대2) 무상의 유아특수교육 확대3) 통합교육확대4) 부모 및 가족참여 확대Ⅳ.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 및 목표1.특수교육의 발전방향2.특수교육의 목표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서론

  • 특수유아교육 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유아교육 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2.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 대상자 정의와 기준의 문제점2) 장애유아 배치에 관한 문제점3) 장애유아 진단에 관한 문제점4) 유아특수교육 전달체계상 문제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장애 영유아의 조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그 효과가 입증되면서 장애아동들도 조기에 발견하고 처

  • 유아특수교육 레포트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자 정의 3.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4. 유아특수교육의 목표 5.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6.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유아특수교육은 학령전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 특수교육 그리고 보상교육의 세영역이 결합하여 출현하게 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