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04 / 2021.06.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른 사례

3.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간의 협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 실천에 있어서의 가장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교사들 사이에서 계속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이다. 특수교사 역시 협력 중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특수교사는 주로 학교관리자와 일반교사와의 협력이 많았으며, 특수학급교사는 일반교사, 학교관리자, 언어치료사 순으로 협력 효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반교사는 특수교사와의 협력 내용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못하고 있으며, 특수교사는 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만 혼자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하여 통합교육, 협력에 대해 회의적인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협력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요한 외(2015).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김경숙 (2006).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연구. 통합교육연구.
강민주, 최성규 (2011).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의 만족도에 대한 관계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김정혜 (2012).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관계 형성에 관한 사례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 감각을 일깨우다 상상을 터트리다
  • 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시간을 들여 관찰하는 일은 가슴에 깊이 새겨지게 된다. 영상 매체를 통하여 돌을 시각적으로만 인지한 아이와 직접 돌을 만져보고 감촉을 느껴본 아이와는 다르다. 미술 활동을 하기에 앞서 이러한 탐구과정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서로 각자 발달된 기관들이 상호작용을 하였을 때 내면의 창의력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흥미를 느끼게 한 다음에는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내놓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대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해 보게 할 수 있다: ‘분단 이후 남북한 사이에 이질화가 심해졌다고 한다. 이런 이질화의 사례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남북한간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좋을까?’, ‘우리는 왜 통일을 해야 할까?’, ‘분단으로 인하여 우리는 어떤 손해를 보고 있을까?’, ‘우리는 왜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가?’ 이러한 브레인스토밍을 사용

  • [특수아교육 4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현황4.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시설과 설비의 문제점2)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점3) 특수학교 교재 및 교구의 문제점4) 특수교육 재정지원의 문제점5) 치료교육교사 양성체제의 문제점6) 가족지원의 문제점7) 가족참여의 문제점8) 특수교사 자질의 문제점5.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개선방안1) 기관연계를 통한 개선2) 수혜범위 확대3) 서비스체제 개선4) 장애영유아보육에 대한 법의 제정6. 나의

  • [교육심리학] 통합교육효과 및 통합교육 방향제시
  • 특수학급 배정에 대한 인식은 일반학급과 크게 구분지어지지는 않는다. 1번 설문과 연계해서 보면 기분이 나쁘다고 답한 학생의 수가 통합학급을 경험한 기간이 길어질수록 적어짐을 볼 수 있다. 또 일반학급과 다르지 않다는 의견도 통합학급 경험 기간이 길수록 많아짐을 알 수 있다. ①②③④⑤1년이하131928702년이하385323년이하033103년이상12400(6) 교사의 수업 방법선생님들은 특수학급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나의 물음에는 25%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각각의 이론에서 인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론이 갖는 시사점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실제 영유아들에게
  • 할까?유아들 : 네, 와 선인장 좀 봐!교사 : 선인장이 무엇이라 생각하니?유아1 : 뾰족한 가시가 있는 거요.유아2 : 사막에 많이 있어요.교사 : 사막에서 자랄 수 있다는 것은 선인장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어야 할까?유아3 : 물이 많이 없어도 잘 자라는 거요. 사막엔 비가 잘 오지 안와요.유아1 : 근데, 우리집에 있는 선인장 보다 훨씬 크네유아3 : 맞아, 그렇네!유아2 : 저기 식물원에 가도 있어, 거기 되게 더워교사 : 아 선인장은 비가 내리지 않는 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