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현장에서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개념과 필요성, 기술을 설명하고,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통합적 사례관리 과정에서 바람직한 사례관리 체계와 역할을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2 / 2021.05.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개념
2.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필요성
3.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통합적 사례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보다 수준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지역사회복지와 연계한 복지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지역의 특수성에 따라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에서 지역복지네트워크와 연계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복지서비스의 품질 향상 뿐 아니라 효과적인 복지서비스의 연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지역복지 네트워크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이용한 통합적 사례관리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손미혜,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2018.
권영길, 「지역사회복지 서비스 연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1세기사회복지연구, 2007.
남 숙,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연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지방의원 및 지방공무원의 역량을 향상시킬 방안
  • 역할과 사명에 대한 인식마저 부족하여 민의의 전당이며 지역사회의 정책결정기관인 지방의회를 파행적으로 끌고간 사례가 적지 않았다. 특히 지방의회와 국회를 동질적인 것으로 착각한다든가, 조례의 재정과 개정을 위한 법률 및 입법과정에 관한 기초지식의 부족, 조세와 예산의 운영관리 절차와 방법 등에 대한 이해부족, 의회 운영 자체에 대한 기본상식의 부족 등으로 효율적인 의회 운영은 처음부터 기대할 수 없었던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30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다양한 사례와 평가 및 향후 과제 분석
  • 체계 구축 및 활용 사례1.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이해1) LG-Caltex 정유의 CBHRS 구축 사례2) 국내 K사의 사례2. 역량 중심 인재 육성의 필요성 3. 역량중심 인재육성 체계 개발 및 활용1) 제1단계: 사전 준비 단계2) 제2단계: 포커스 그룹(Focus Group) 구성3) 제3단계: 환경 분석 및 전략 과제 도출4) 제4단계: 역량 도출 및 우수 행동 사례 작성5) 제5단계: 역량 모델의 검증 및 결과물 정리6) 제6단계: 육량중심 인재육성 학습체계 및 과정 개발7) 제7

  • [지역사회복지]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통합적 사례관리 과정에서 바람직한 사례관리 체계와 역할
  • 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 방법으로 통합사례관리라는 개념으로 통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통합적 사례관리 과정에서 바람직한 사례관리 체계와 역할을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지역복지 네트워크의 통합적 사례관리란사례관리 실천에서 민간과 공공의 협력의 필요성은 사례관리 등

  • [교육공학 논문비평] 구성주의와 정보화교육
  • 사회 론의 쟁점들 : 기술과 정치의 맥락. 정보화시대 교육적 선택 크리스찬 아카데미(편) 서울: 대화 출판사김교빈(1994) 동양철학에서 본 정보화 사회와 개인문제 기술정보화 시대의 인간문제 한국동양철학회 편 서울 : 현암사허운나(1997)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의 필요성과 교육 정보화. 정보화시대 교육적 선택 크리스찬 아카데미(편) 서울: 대화 출판사최정웅(199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론 사회과학연구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소흥렬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1965년 UNESCO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Lengrand)이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면서부터 등장하게 된 것이다.평생교육이란 말은 처음에는 야간과정(evening course)과 유사한, 비교적 과거에 실천되어 오던 것에 새로운 용어를 적용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평생교육이란 개념이 개인과 사회의 관점에서 전체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