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시기의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0 / 2021.04.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시기의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작성해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의 유래
1) 인지적 구성주의적 수학교육 관점
2) 문화심리학적 수학교육 관점

2.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

3. 영유아 수학교육의 유래와 필요성이 주는 시사점

4. 과제에 대한 본인의 소감(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예로부터 일상생활에서 수학을 이용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문명과 함께 발전해온 수학은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어 영향을 미쳐왔다. 과거 수렵, 채집생활에서 농경, 목축생활로의 변화는 잉여생산에 따른 물건종류와 수를 다양하게 변화시켰고, 편리한 물물교환을 위해 수량을 다룰 수 있는 숫자를 등장하게 하였다. 나일강의 잦은 범람을 막기 위해 측량을 하게 되었으며 피라미드와 같은 황금비율에 따른 다양한 건축물들이 세워졌다. 수천년 동안 경험과 귀납법을 통한 실용적 목적을 위해 발달되었던 수학은 그리스 시대에 들어오면서 수학이론이 왜 실생활에 적용되는지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통해 자연 현상을 수학으로 설명하게 되었으며, 이후 수학 원리의 적용을 통해 아름다움을 창조하게 되었다. 그리고 18세기 방정식의 발견을 통해 비행기를 뜨게 하고 정수론을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 세계를 여는 등 미지의 세계를 창조하는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시기의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신옥 (2004). 유아의 분류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권미량 외 (2011). 유아교사의 유아 수학교육과정에 대한 인식탐색-초등수학교육과 비교하여. 아동연구.
계영희 (2011).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수학적 이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김경희 외 (2005).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유아교육] TV 유아교육 프로그램 내용 분석(최근 2년간 딩동댕 유치원을 중심으로)
  • TV 유아교육 프로그램 내용 분석(최근 2년간 EBS ‘딩동댕 유치원’ 중심으로)목 차논 문 개 요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A.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B.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와 효과 III. 연구 방법 A. 연구 대상 B. 연구 도구 C. 연구 절차 D. 자료 분석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A. TV 유아교육 프로그램 “딩동댕 유치원”의 일일 주제 분석 B. TV 유아교육 프로그램 “딩동댕 유치원의 영역별 내용

  • 현대의 유아교육사상
  • 제5장 현대의 유아교육 사상*자유주의적 교육*중세의 교육이 종교적봉건적 권위나 특권에 따라 어린이의 욕구나 흥미 등을 극단적으로 억압한 데 대하여, 문예부흥을 계기로 중세의 초자연적인 권위나 특권에 입각한 교육을 극복하여 어린이에 내재하는 자연성(自然性)을 신뢰하고, 그것을 조장하며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임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J.A.코메니우스는 교수의 방법을 자연계, 특히 동식물의 번식이나 성육(成育)에서 볼 수 있는 법칙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1) 정의(2)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2)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3) 가정생활의 변화(4)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5) 핵가족화와 또래집단의 필요성2.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1) 교수학습매체(1) 개념(2) 기능2) 교재교구의 개념과 유형(1) 개념(2) 유형(3) 기능(4) 필요성 및 유의

  • [유아과학교육] 바퀴 수업지도안
  • 교육자들은 과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이 아동으로 하여금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 생활태도의 능력을 함양시키고, 과학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가지게 함으로써 보다 큰 변화가 예상되는 미래사회에서도 진취적이며 성실하게 대처해 나가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케 하는 데 있다고 보고 있다. Lorton과 Walley는 유아기에 과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①유아가 새로운 사실과 정보를 배운다.②자기 주변과 자연 세계에 대하여 사고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한다.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