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및 상담의 실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31 / 2021.03.3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및 상담의 실제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이론의 등장배경
2. 인간관
3.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의 주요개념
1) 인지와 정서와의 관계
2) 적응적 정서와 정서장애
3) 합리적 가치와 태도
4) 당위주의
5) 비합리적 신념
(1) 당위적 사고
(2) 과장된 사고
(3) 자기비하와 타인비하
(4) 낮은 인내성
(5) 비합리적인 신념
6)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형성과정
2. 합리?정서?행동치료 상담의 실제(1)
1)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2) 상담목표
3) 상담과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4) 상담의 절차 ? ABCDE모델
3. 합리?정서?행동치료 상담의 실제(2)
1) 인지적 기법
(1) 논박하기
(2) 인지적 과제
(3) 내담자 언어변화
2) 정서적 기법
(1) 합리적 정서 상상법
(2) 수치심 공격하기
(3) 유머의 사용
3) 행동적 기법
(1) 역할 연기
(2) 여론 조사하기
4) 공헌점과 제한점
(1) 공헌점
(2) 제한점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들은 직간접적으로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고민을 혼자 해결할 수 없어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남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는 상생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즉,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은 인본주의적 접근으로 있는 그대로의 실존적 존재를 수용하는 것으로 성선설과 성악설을 동시에 강조한다. 인간은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태어나고, 합리적 신념에 의해서 성숙을 실현시킨다. 비합리적 신념에 의해서 성숙을 방해?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대화, 자기평가를 하면서 삶을 유지하는 존재다. 이 장에서는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및 상담의 실제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2009),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청자, 장선철, 2005, 교육심리학, 동문사.
-청소년심리학(2016). 교육과학서. 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행동(2003). 학지사. 한상철 외.
-진로상담(2013). 양서원, 이현림.
-학교상담과 생활지도(2020). 학지사. 김계현 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