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이론 삼원지능론 지능이론 메타(상위)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 실용적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삼위일체이론
(삼원지능론)
<Sternberg의 삼위일체이론>
▶ 과거의 지능이론 : 주로 학업능력과 관련된 분야로 정의
▶ 현대의 지능이론 : 사회적 지능, 창의성, 음악적 능력과 같이 폭넓은 지능의 개념으로 정의
Sternberg가 제안하는 지능이론으로 개인, 행동, 상황적 요소를 모두 포함한 실제적 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위일체이론의 지능>
삼위일체이론 지능 세가지로 크게 구성적 부분, 경험적 부분, 맥락적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 구성적 부분의 지능 : 기존의 분석적 능력과 관련된 지능
▶ 경험적 부분의 지능 : 새로운 문제에 당면할 때, 낡고 부적
절한 사고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개념체계를 필요로 함.
▶ 맥락적 부분의 지능 : 적응력
구성적 부분(분석적 지능) - 메타(상위)요소
- 수행요소
- 지식습득
-메타(상위)요소란?
어떤 일을 계획하거나, 특정 업무수행에서의 점검, 과제를 평가, 해결할 때 정신적, 신체적으로 우리가 행하는 것을 조정하는 고등제어기능을 포함
-수행요소란?
메타요소를 실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실행과정
-지식습득요소란?
지식 습득시 요구되는 과정으로 정보를 결합하고 부호화하고 옛 정보와 비교하는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비교분석
  • 지능구조 모형6) 버논, 카텔의 위계적 요인설7) 가드너의 다중지능(MI)이론8) 스턴버그 3원 지능 이론(삼위일체 이론)9) 지능 검사2. 창의성 이론1) 창의성 이론의 배경2) 창의적 과정에 대한 계산적 모형들3) 길포드, 토랜스의 확산적 사고 분해4) 왈라스의 4단계설5) 스턴버그의 3요인6) 웨이스버그의 자서전 분석7) 가드너의 세 가지 영역 이론8) 애머빌의 세 가지 구성 모델9) 어번의 6가지 창의성 요소 모델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의 비교

  • 통합적 접근 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 이론 Gardner의 다지 능 이론
  • 삼위일체 지능이론요소 하위이론요소 하위이론은 지적 사고에 기반을 둔 내적, 기복적 정보처리 과정을 말한다.이는 지적 수행에 기저하는 정신 과정과 전략을 명시하는 이론으로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 요소로 이루어진다.“사람이 지적 사고를 할 때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Sternberg, 1988)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메타요소문제해결 과정에서 감독관 또는 사무관리직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상위요소는

  •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
  • 이론은 개인의 외부세계와 관련되며, 언제 어떤 행동이 지적인 행동인지를 밝히려 한다.경험적 하위이론은 개인의 내부 . 외부세계와 관련되며, 과제해결에서 보이는 지능과 그 과제에 대한 경험의 양의 관계를 밝히려 한다.요소적 하위이론은 개인의 내부세계를 고찰하며, 지적인 행동이 어떻게 창출되는지를 밝혀 준다. 지적인 행동은 상위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 요소를 포함한다.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정보처리적 지능이론은 구조체제와 집

  • 지능의 정의와 이론
  • 지능의 심리 측정 이론스피어만의 g요인설 / 써스톤의 기본정신 능력 /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지능의 체제 이론스턴버그의 삼원이론 / 가드너의 복합 지능이론 ★ 비네의 지능 구성요소비네 : 최초로 심리측정 방법을 발견한 인물지능은 여러 가지 능력들이 결합된 것으로 생각. 지능의 구성 요소로는 ① 방향성(무엇을/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것과 관련② 적응(과제수행방법 이해/필요한 전략을 검토)③ 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지능이론’인데, 모든 인간은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를 가지고 있고, 학습하는 과정도 다르며, 한 인간이 모든 영역을 다 배울 수 없다는 것이며, 본인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전통적인 IQ개념은 지적 영역의 범위가 너무 협소하다고 주장했던 길포드는 180요인을 제안한 지능구조모형(SOI)을 제시하였으며, 가드너는 7개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스텐버그는 상황 하위이론, 경험 하위이론, 요소 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삼위일체 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