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뱅크 스트리트 교육 철학 교육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란?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사례
목차
팔로우 스루 프로그램 [ Follow Through Program ]
1967년 미국 연방정부가 아동의 지적 수행(intellectual performance)에 있어서 단기적 효과를 가져 온 헤드 스타아트(Head Start) 프로그램의 결과를 검토한 후 이 프로그램으로 혜택 받지 못한 아동에게 취학 전 보상교육의 장기적인 효과를 지속시키려고 고안한 프로그램.
취학 전 교육만을 대상으로 하였던 헤드 스타아트 또는 그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받은 아동에게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계속하여 교육·의료·건강·영양·심리치료·복지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와 부모의 참여활동을 제공하도록 하여 아동의 충분한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시도하였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미국의 대표적인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교사중심 혹은 반복훈련 위주의 기존 교육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
1968년 미국 연방정부의 팔로우 스루(Follow-Through) 프로그램의 하나로 선정된 이후에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Bank Street College of Education)에서 각 아동의 발달측면을 중심으로 개발한 프로그램
일명 발달적-상호작용 유아교육 프로그램
교육연령 3세 ~ 13/14세 (유아원에서 초등학교 8학년까지)
발달단계에 따라 상이한 교육내용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 단계로 나뉘어 운영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교육의 목적
자유로운 민주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지닌 인간상을 추구
유능하고 자율적이며 자아존중감을 지니는 인간으로 성장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면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철학① 아동관 아동은 자주적인 존재이다. 부모에게서 태어났지만 부모나 교사의 부속물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라는 인식, 즉 아동중심적 아동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도 나는 자유롭게 사고하는 자주적 인간을 교육하련다.” ② 자연관신이 표한하는 것을 자연이 드러내고 있다. 신이 관찰하여 가르친 것을 자연이 증명하고 있다. 현실에 존재하는 것은 모든 신의 계시 속에서 그 근거를 갖고 있

  • [A+]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3. 사회학적 배경(역사, 시대적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목적2. 목표3. 원리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언어교육2. 사회교육3. 수 교육4. 과학교육5. 창작예술과 음악6. 신체교육7. 부모교육8. 현장학습9. 평가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학습환경 및 환경구성1. 학습환경2. 환경구성5)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1. 일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3. 사회학적 배경(역사, 시대적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목적2. 목표3. 원리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언어교육2. 사회교육3. 수 교육4. 과학교육5. 창작예술과 음악6. 신체교육7. 부모교육8. 현장학습9. 평가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학습환경 및 환경구성1. 학습환경2. 환경구성5)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1. 일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둔 에릭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둘째, 피아제와 같이 인지발달에 주된 관심을 가진 형태심리학자나 발달심리학자의 이론에 기초하였다. 최근에는 비고스키의 이론이 교수학습의 발달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적용되고 있다.셋째, 듀이, 존슨, 아이작, 미첼과 같은 교육이론가와 교육실천가의 교육적 접근방법에 기초한다.1) 철학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국에 있는 모델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 (A+ 레포트, 유아교육)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목표 41) 능력감의 증진 42) 자아정체감 혹은 개별성 53) 사회화 54) 기능의 통합 5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5(1) 언어교육 6(2) 사회교육 6(3) 수 교육 6(4) 과학교육 6(5) 창작예술과 음악 6(6) 신체교육 7(7) 부모교육 7(8) 현장학습 7(9) 평가 7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학습 환경 및 환경구성 8(1) 학습 환경 8(2) 환경구성 8(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91)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92)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