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 발달이론 Erikson의 생애 Erikson의 인성발달 단계 Erikson 이론에 대한 비판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CONTENTS
Erikson의 생애
Erikson이론의 교육적 적용
Erikson 이론의 기본견해
Erikson의 인성발달 단계
Erikson 이론에 대한 비판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Freud와 Erikson의 공통점과 차이점
독일 Frankfut 에서 태어남
→ 태어나기 전 어머니는 이혼하시고 세 살 때 재혼
→어머니는 유태인이었지만 생부는 덴마크인 이어서 자라는 동안 유태인 소년 들에게 이방인이라는 놀림을 당함
→Erikson은 자아정체감 문제에 몰두 하게됨.
→고등학교 졸업 후 1년 동안 유럽여행을 하며 스스로를 발견하고자 함.
→25세 때 Anna Freud를 만나 아동을 대상으로 정신분석에 대해 연구함
→그 후 Havard대학에서 교수직을 제의 받아 1994년 90세로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연구함.
Erikson의 생애
1) Erikson 이론의 기본견해
첫째-발달에는 자아가 핵심역할을 한다.
둘째-발달에는 심리사회 환경이 중요하다.
셋째-발달은 일생동안 이루어 진다.
넷째-발달은 단계별로 이루어 진다.
다섯째-발달은 점성적으로 이루어 진다.
여섯째-발달에는 심리사회적 위기의 극복을 중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성격이론3가지 성격측정검사3가지-
  • 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① 구강기(oral stage : 출생~1세)② 항문기(anal stage : 1세~3세)③ 남근기(phallic stage : 3세~6세) ④ 잠복기(latency stage : 6세~12세)⑤ 성기기(genital stage : 12세 이상)2.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① 자아심리학 ② 인성발달의 과정 ③ 아이덴티티(Identity) ④ 미덕(virtue) ⑤ 인생주기(Life Cycle) 1) 성격이론2)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3) 이론에 대한 평가 4) 건강한 성격 3

  • [심리학]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 심리적, 발달적 과업- 20대란 4.19이후 지난 40여년동안 민주화를 부르짖으며 정치. 사회적 시민운동의 한 가운데 선 세대로 청소년 후기(late adolescence), 혹은 청년기(youth)로 분류할 수 있다. 20대는 고등학교 친구들과 아쉬운 작별, 의존했던 부모로 부터의 독립, 미래를 위해 새로운 세계 속에서 자신을 새롭게 형성하는 시기를 갖는다. - 발달과제 사람의 각 성장 발달 단계에서 습득해야 하는 여러 정신적신체적 내용. ① Erikson: 자아정체감(ego-identity)을

  • [인간성장발달론] 에릭슨(Erikson)의 생의8단계 이론
  • 단계의 핵심적 자아역랑인 삶에 대한 “희망”을 발달시켜 좌절이나 분노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 만약 기본적 신뢰가 비교우위를 차지하지 않으면 이후성장과정에서 우울증, 비관적 태도, 분열적 성격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처럼 Erikson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확대하여 중요한 것은 구강부위가 아니라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자아양식’임을 보여주었다. 생애의 첫 위기를 해결하는 방식-확고한 희망을 갖느냐 못 갖느냐-은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 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발달특징과 발달과제)
  • 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발달특징과 발달과제)목차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발달특징과 발달과제)A. 청소년 전기I. 신체적 발달II. 인지적 발달III. 심리적 발달IV. 사회적 발달V. 청소년과 성B. 청소년 후기I. 심리적 발달1. 자아정체감2. 역할정체감의 형성3. Marcia의 정체성 유형1) 정체감 혼미2) 정체감 상실3) 정체감 유예4) 정체감 확립II. 직업선택1. 직업선택의 단계1) 환상적 선택 단계2) 시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생애 인간 발달의 이론』(서울: 학지사, 2004), 64.3. 성격 발달 및 정서, 사회적 욕구의 특징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는 ‘자아 정체성 대 역할 혼돈’ 단계로 청소년이 자신의 기본적인 자아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갖고 심사숙고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본다. 개인은 자신에 대해 느끼고 아는 모든 것을 전체로 융화시키며 의미 있는 과거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지향을 제공하는 자아상을 형성해야 하는데 자기에 대한 타인의 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