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에릭슨(Erikson)의 생의8단계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소개

2. Erikson의 단계이론

3. 이론적 쟁점들

4. 실제적 시사점

5. 평가

6. 질문


본문내용


*Erikson의 생의 8단계 이론*





1. 생애소개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이론 중 Erik H. Erikson(1902-1994)의 이론보다 내용이 더 풍부한 이론은 없다. Erikson은 Freud의 각 단계에서 대해 확대된 견해를 보여주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세 단계도 추가하여 생애전반을 포괄하였다.
Erikson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 부모의 혼외정사로 태어났다(“Erik Erikson,” 1994). 유태인으로 덴마크에 거주하던 어머니는 Erikson이 태어나기 전 이혼하게 되었고 친구들 곁에서 출산하기 위해 프랑크푸르트로 건너오게 되었다. 어머니는 Erikson이 세 살 때 유태인 의사와 재혼하였는데 외모가 덴마크인을 닮아서 유태소년들 사이에 ‘이방인’이란 별명이 얻게 되었다. 소년시절 특별히 뛰어난 학생은 아니었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1년 동안 유럽을 여행하였고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잠시 집으로 돌아왔다가 다시 여행을 계속하였다. 후에 이 시기를 자신의 유예기(젊은이들이 자신을 찾고자 노력하는 얼마간의 기간을 뜻함)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그를 병적으로 여기지 않고 스스로의 삶을 찾고자 노력하는 방황하는 예술가로 받아들였다. Erikson은 25세 때 프로이드의 딸 Anna Freud로부터 그녀가 세운 비엔나의 신설학교에서 아동들을 가르칠 것을 수락하면서부터 자신의 할 일을 발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Anna Freud와 함께 아동전신분석을 연구하게 되었고 또 그녀로부터 자신을 분석받기도 하였다. 27세 때 결혼을 하였으나 히틀러의 출현으로 미국 보스턴으로 떠나게 되었고 그곳에서 최초의 아동정신분석가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본성의 여행벽 때문이었는지 3년 후에 예일대학에 자리를 잡았지만 2년 후 다시 여행을 시작해 사우스다코다에서 인디언들과 함께 살면서 그들을 연구했다. 그 후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정상아동의 종단적 연구에 참여하였고 시간을 내어 인디안 족인 Yurok 어부들을 연구하러 캘리포니아 해안으로 여행하기도 하였다. 매카시즘 시대였던 1949년 캘리포니아 대학당국이 국가에의 충성선서에 서명을 요청하자 사직하고 매사추세츠의 연구소에 자리를 얻어 일했다. 1960년 이후에는 정식 학위가 없었음에도 하버드대학에 교수직을 제의받아 사망할 때까지 심리학 강의를 하게 되었다.
Erikson은 “아동기와 사회”에서 생의 8단계를 제시하고, 이 단계들이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는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여주었다. 다른 주요 저서로는 “젊은 청년 루터”와 “간디의 진리”가 있었는데 결국 그의 여행가, 탐험가, 예술가, 학자로서의 삶이 그의 이론에 통찰력을 불어 넣어 풍요롭게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성장환경이 아동의 성격형성과 행동형성에 가장 중요하고도 결정적인 요소라는 사실과 교육은 나면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에릭슨(Erik Erikson)에 의하면 사람의 기본적 신뢰감은 그 사람의 출생 초기부터 가정 경험에 의존한다고 한다. 이처럼 가정의 환경이나 분위기는 훗날 한 인간의 삶을 좌우하는 가치관과 인생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그리고 가정의 신앙적인 분위기는 자녀

  •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따른 청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Erikson은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해 계속된다고 보았고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 욕구 사이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극복함으로써 성장한다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갈등을 자아정체감의 위기라고 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위기가 있고 그 위기는 그 단계에서 가장 결정적인 것로 보았다. Erikson은 청년들이 겪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7차원으로 세분하고 각 차원은 양극의 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각각 극복하는 것이 정체감 형성의 기본이 된다고 했다. 1단계 시

  •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의 이론은 전생애를 포괄한다.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의 이론보다 내용이 더 풍부한 이론은 없음을 받아들이고, 여기서 그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한다.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정상적인 발달을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인간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Ⅰ. 서론콜버그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가설적 도덕 딜레마를 이용한 토론식 수업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토론을 통한 진리추구의 방법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학문적 갈래에서 콜버그의 정의윤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것은 피아제의 인지적 도덕 발달론이라고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