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The Self) 자아개념 자아의식 소비와 자아개념 자아 존중감 실제적 자아 이상적 자아 상징적 상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아(The Self)
목 차
① 자아란 무엇인가
② 자아개념
③ 환상 : 자아 간의 연결 고리
④ 자아의식
⑤ 소비와 자아개념
자아(EGO) : 사고, 감정, 의지 등의 여러 작용의 주체
집단적 자아
자신의 정체성을 사회적 집단으로부터 추론
외적, 공적 자아
상호의존적 자아
비서양권 문화
자아는 존재하는가
자아는
존재하는가?
자아개념
환상
자아의식
소비와
자아개념
개인의 독특한 성향, 개인의 정체성
내면적, 개인적 자아
서양권 문화
개인적 자아
CASUAL FRIDAYS
전통 복장
자아개념(self-concept)
자기 자신에 대한 능력, 태도, 느낌 등을 모두 포괄하는 주관적인 자기 견해
자아개념(self-concept)의 구조
1. 내용(외형적 매력도 대 정신적 속성)
2. 긍정성(자아존중)
3. 시간에 따른 강도와 안정성
4. 정확성(개인의 자아 평가가 현실에 부합되는 정도)
자아개념
자아는
존재하는가?
자아개념
환상
자아의식
소비와
자아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자아를 위해 만들어질 수 있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끝없는 과정이다. Birrell on Sport as Ratual중요한 에세이에서, Susan Birrell(1981)은 현대 스포츠에 관한 연구를 위해 상호적인 의식에 대한 Goffman의 이해를 적용하고 확장해 왔다. 처음으로 종교적 의식에 관한 Goffman의 연구와 종교적 의식에 관한 접근법 사이의 연계를 강조하면서, Birrell은 공적인 상황에서 상징적인 행사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극복이라는 점을 제시하는 모델을 발달시켰다. 그녀

  • [발달심리학]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밝히고자 한다.2) 연구 가설부모의 통제적 태도는 아이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저하시킬 것이다.부모의 애정적 태도는 아이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증가시킬 것이다.Ⅱ. 이론적 고찰(1) 자아이론의 개관1.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1) 쿨리(C.H. 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우선 쿨리의 거울자아이론을 단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이야기를 제시해 보겠다. 많이 읽어봤을짐한 그리스 신화에 살펴보면 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자아개념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과 자아통제도 함께 알아보고, 이것을 기독교적 관점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유아 시기의 자아개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자 한다.II. 이론적 배경1. 자아개념1) 자아개념의 발전배경 - 인간은 항상 자기 자신을 해석해 왔고, 더불어 자아개념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자아개념과 동의어로 볼 수 있는 것은 자아(self), 자신(ego), 자아의식(self-knowledge), 자아정체(self-ident

  • Richard MLerner이론 정리 발달의 환경 맥락주의
  • 자아 개념, 기질 뿐 아니라 아동과 과제 간, 자녀와 부모/교사 간 적합도 등 관련 있는 변수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을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브론펜브레너와 같이 러너는, 상호작용 과정이 이해된 후에야 중재에 대한 제안이 의미 있게 된다고 본다.과거 많은 연구는 잘못되거나 부적절한 자녀 양육 패턴과 이에 상응하는 자녀의 발달적ㆍ대인적ㆍ행동적 결과 간 일반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일반적 관계들은 본질적으로 확률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