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전문직 간호직의 장점 전문직 사회화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간호전문직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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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간호전문직
1
전문직의 기준에 따른 간호직의 평가
간호직의 장점
간호직이 부족한 점
훈련기간과 종사기간이 장기간
지역사회와의 결속력 높음
윤리강령이 고도로 개발됨
간호사 전문단체를 가짐
이타적인 선택동기를 가짐
사회적인 가치를 추구
이론개발이 정련과정에 있음
실무에서의 자율성이 제한적
평생 헌신하는 사람이 많지 않음
2
1) 사회화의 개념
개인이 어떤 집단의 구성원으로 동화하는 과정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 기술, 태도, 지식 등을 습득하여 그 집단이 기대하는 역할을 받아들이는 과정
사회화 과정은 지식, 태도, 가치, 기술의 변화를 수반하며, 이로 인해 심한 정서적 반응과 갈등 유발됨
2) 전문직 사회화의 개념
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은 전문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구체화된 지식, 기술, 태도, 가치,규범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과정
직업적 정체성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과정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는 것은 전문직 사회화의 일부 → 간호학생은 사회화 과정에서 새로운 간호용어를 습득하는데 흥미를 느끼고 용어를 사용하기도 함
전문직 사회화의 이해
3
3)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
① 공식적이고 정규적인 간호교육을 통해 처음 시작
② 졸업 후 간호사로 일하는 동안 커리어(career) 경험과 직무경험을 통해 계속됨
4) 교육과 전문직 사회화
학생에서 전문직 간호사로 이행하는데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가?
일반적으로 새로운 역할에 대한 학습은 공식적 사회화 과정과 비공식적 사회화 과정이 혼합되어 이루어짐
공식적 사회화 과정: 교수가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내용
- 간호학생이 간호계획 수립
- 전문직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작성
- 건강한 어린이에게 신체검진 수행
- 환자와 의사소통 하는 방법 배우는 것 등
비공식적 사회화 과정: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일로부터 배움
- 예) 간호사가 젊은 엄마에게 미숙아를 돌보는 방법을 교육시키는 것을 우연히 관찰함
- 간호학생 모임에 참여
- 간호사들이 환자간호에 대해 토의하는 것을 듣는 것 등
4
간호전문직 사회화는 간호문화(간호의 관습, 의식, 가치있는 행동 등)를 흡수하는 것
따라서, 공식적 사회화보다 비공식적 사회화가 간호사의 직업적 발전에 더 큰 영향 미칠 수 있으므로, 간호학생은 간호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간호현장에서 간호사와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함
간호전문직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내적요인: 개인의 감정, 가치, 신념
② 외적요인: 본인을 둘러싼 모든 것 포함
- 환자, 교수, 간호사, 타 보건의료전문가, 가족, 친구 등
개인적인 편견은 환자간호에 부정적 영향 미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편견 인식 중요 → 필요 시 간호사나 역할모델과 토의
5
간호전문직 사회화 과정에 도움되는 요소
학습자가 인지하는 역할과 지위에 대한 명확성과 합의
역할에 대한 기대의 범위에 포함된 사람
(예: 일반간호사, 간호관리자, 의사, 대상자, 가족, 중요한 타자)
간호사가 되기 전에 배운 학습
바람직한 특성을 지닌 역할 모델
개발과 조직화가 잘 된 오리엔테이션이나 인턴십 프로그램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지지
간호전문직 사회화는,
간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 이상이며,
간호에 대한 공동의식을 발달시키고 전문직을 역동적으로 유지시키는데 매우 중요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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