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임상 간호사와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 후 RN B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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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구 주제:
-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임상 간호사와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 후 RN-BSN 과정을 마친 임상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의 차이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간호사는 최근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는 추세로 많은 지식을 흡수하고 간호대상자의 요구충족을 위해 전공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간호교육에서는 전문직의 기능과 직업적인 기능을 조화시키는 대학교육의 변화가 강조 되고 있어 (오가실과 김희순.1996) 대학교육과정의 4년제로의 일원화가 되는 것이 요청된다.
이 간호교육의 일원화되어야 할 구체적인 이유는 국민의 교육수준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대상자의 건강관리와 교육의 위해서 간호사의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로 하고 국민의 건강요구가 날로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간호사는 잠재적인 건강문제와 실제적인 건강문제를 모두 진단하고 중재하여 국민의 높은 건강 수준의 요구를 충족하여야 한다. 이러한 간호교육의 현실을 감안할 때 교육의 일원화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국내 48개교, 전문 대학 65개교 그리고 정원의 21.1%가 대학과정이며, 78.9%가 전문대 학생(대한간호협회 교육부,1999)이다. 따라서 간호교육이 대학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하는 시대적인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현 시대의 상황을 고려하여 간호의 교육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1994년 교육개혁위원회의 열린 교육과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RN-BSN 과정이 1994년 초당산업대학교에서 시작되었다. 그에 이어 1994년도부터 신설되어 2002년 모집의 정원은 24개 4년제 간호학과에서 총 1,130명에 이르게 되었다. (대한간협신보, 2002). 이 RN-BSN 과정은 간호 교육의 일원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안전하면서도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실무의 향상을 꾀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리고 간호사는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와 견해가 긍정적이어야 하며, 부정적인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독립성의 방해하게 된다. 전문직 종사자의 직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신념과 태도가 향상될 때 직업의 성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임상 간호사와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RN-BSN과정 마친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의 차이를 비교함으로 RN-BSN과정을 통하여 전문직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는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임상간호사의 전문직의 자아개념을 파악을 한다.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RN-BSN 과정을 마친 임상간호사의 전문직의 자아개념을 파악한다.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임상 간호사와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RN-BSN과정 마친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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