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04 / 2021.02.0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 목차
-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2) 주요목적
3) 주요 대상
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1945~1960년대
2) 1970~1980년대
3) 1990~현재
3.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가 주는 함의
1) 제도화
2) 전문화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예방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와 함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 활동을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는 가족해체에 따른 가정교육 기능의 상실과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 기능의 약화와 같은 교육 병리 문제와 더불어 기존의 교육에 대한 성찰과 대안으로 그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1997년 교육부 시범사업 4개교 및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 3개교로 시작하여 2008년에는 전국의 96개 학교로 시범사업이 확대됨으로써 효과성을 입증받았다. 2003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교육복지투자 우선 지역 지원사업’ 시범사업을 진행한 뒤, 현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프로젝트 조정자와 지역사회 교육전문가가 교육청과 학교 단위를 중심으로 학습, 정서ㆍ문화, 심리ㆍ심성, 복지, 기타 등의 영역별로 전문가가 활동하게 되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운영은 각 학교 단위로 전담사회복지사를 배치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고유한 업무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기관이 주체가 되어 학교와 긴밀한 연계 속에 학교 또는 학교 외부에서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 중심형으로 나뉜다.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 인력을 학교 사회복지사라고 하는데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전문 실천 분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적인 실천능력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과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여야 한다.
2) 주요목적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실천방법론과 교육방법론을 혼합한 학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커다란 목표에 따라 몇 가지 구체적인 목적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목적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1) 천정웅(2020), 학교사회복지론(비판 사회복지학 총서), 양서원.
2) 임경선(2020), 학교사회복지론, 어가.
3) 서유라(2006),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김병조(2006),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_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사례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의 특성 및 실태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강점, 약점 3가지를 기술하시오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
- 제영란 주제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 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