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교육사회학/학생체벌은 이루어져야 하는가 - 다소 찬성입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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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생 체벌에 관한 다소 찬성의 입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는 괜찮을 것 같아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의 의미와 역사
1) 의미
2) 역사

2. 학생체벌 피해사례

3.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은 상당수 사라진 것으로 보이는 체벌, 필자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불과 10년 전만해도 일부 학교에서는 지나친 체벌이 행해지고 있었다. 주변에도 체벌을 당한 사람들이 많다보니 체벌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지닌 상태로 성장하게 되었다.
필자는 결혼하여 자식을 두고 있는 사람으로서 집에서는 선생과 같은 위치를 가질 수밖에 없다. 과거에 받았던 느낌을 아이에게 주지 않기 위해, 체벌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지도를 하고 있고, 이러한 교육의 틀은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유지하려고 한다. 그렇다고 하여 체벌을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다. 체벌에 대해 좋지 않은 기억이 있다고 할지라도, 순기능도 있는 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식과 부모는 피로 맺어진 사이이기 때문에 체벌이 없이도 통제가 가능한 부분이 있으나 교권이 과거에 비해 상당량 추락된 현재 학교에서는 체벌이 완전히 없어질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체벌의 의미와 역사, 체벌에 대한 필자에 생각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1. 논문
조금주, 2016,「학생인권조례 분석 및 학생인권 조사 개발 방향」.
류은숙, 2016,「학생인권조례 왜 필요한가」.

2. 사이트
중앙일보(joongang.joins.com)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db.histo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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