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연구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관계

II.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현상들
1. 신문
2. 잡지 및 사보
3. 도서,출판
4. 방송
5. 연극,영화,만화,사진,비디오,음반
1) 연극
2) 영화
3) 만화
4) 사진
5) 비디오

III.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

IV.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연구시각
1. 실증주의적 시각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시각
3. 정치경제학적 시각
4. 문화론적 시각
5.구조주의적 시각
6. 현상학적 시각
7. 문화제국주의적 시각

본문내용
I.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관계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사회 전체 커뮤니케이션체계의 한 부분이면서 현대에 들어 가장 보편적이고 특징적이 된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미국의 통계이긴 하지만, 2살 때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텔레비전 앞에서 보내는 시간은 약 1만8천 시간인 데 비해 그 기간 동안 학교 교실에서 수업을 받은 시간은 1만1천 내지 1만2천 시간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대인의 삶의 많은 부분을 충족시키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 전반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unit)가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성 때문인 것이다. 특히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첨단 커뮤니케이션 과학기술의 개발,실용화는 인간의 생활 및 정보환경의 변화폭을 더욱 넓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변화의 동력은 기본적으로는 그 사회의 생산력과 관련된 생산관계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는데 현상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엄청난 확대재생산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렇듯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한 기본 단위로서 또 그 변화가 특징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가장 주요한 현상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이 현상의 내적 에너지는 현댕의 자본축적 양상과 과학기술개발에 의해 충족되는 바 크지만, 그 변화의 양상들은 매스커뮤니케니션 현상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이해를 위해서는 현대의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파악이 우선되어야 한다.

II.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현상들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은 인간의 의식내용이 대중매체(mass media)를 통해서 대중(mass)에게 소통(communication)되는 전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현상으로서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은 그 구성요소인 대중매체(mass media)보다 상위개념이며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은 여러 대중매체와 그 내용 전반을 다 포함한다. 대중매체는 매체의 기술적 특성을 기준으로 볼 때, 인쇄매체인 신문,잡지 및 출판, 전파매체인 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인간의 인지감각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앞의 인쇄매체들과 만화,사진 등은 시각매체로, 텔레비전,영화,비디오 등은 시각과 청각이 결합된 시청각매체로 그리고 라디오와 음반 등은 청각매체로 각각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에는 포괄되기 힘들지만 최근 급속하게 보편화되고 있는 새매체(new media) - 유선 텔레비전(CATV), 문자 다중 방송(tele-text), 팩시밀리, 고정밀도 텔레비전(high definition television)등 - 와 이러한 다양한 매체를 동원해 세계적 정보배급을 담당하는 통신(사)등이 있다. 이외에도 영화,텔레비전,비디오 등은 영상을 메시지 전달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따로 영상매체로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이 매체들이 담아내는 중요한 정보양식으로 광고,PR,선전 등도 있는데 이러한 내용들이 모두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의 영역에 속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비평] TV 드라마 분석과 문제점
  •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 논란의 여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대중문화에 대한 상식은 대부분 근거가 불충분하거나 불명확하고 모순적인 것이 많다. 그래서 대중문화라는 개념을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의하려는 시도는 언제나 다양한 반론과 비판에 직면하기 마련이다. 이전에 이루어진 문화 연구의 사례들을 보아도 대중문화는 그것에 상대 개념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져왔다. 대중문화는 그것을 논하는 사람에 따라 고

  • [광고]광고와 에로티시즘 분석
  • 그것은 도대체 우리 현대인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일까? 광고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기업 활동의 활성화돼 더불어 정비례하고 증가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현대 산업 사회는 생산력의 비약적 성장에 따르는 물질 생활의 향상과 쾌락 문화의 대두, 성의 표면화 등의 현상을 가져왔다. 성의 해방과 자유화에는 성애의 실질적인 개방이나 고양보다는 성의 상품화와 그에 대한 과도한 노출 즉 성의 시각화, 영상화, 왜곡된 지식의

  • [성심리] 광고와 에로티시즘
  • 그것은 도대체 우리 현대인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일까? 광고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기업 활동의 활성화돼 더불어 정비례하고 증가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현대 산업 사회는 생산력의 비약적 성장에 따르는 물질 생활의 향상과 쾌락 문화의 대두, 성의 표면화 등의 현상을 가져왔다. 성의 해방과 자유화에는 성애의 실질적인 개방이나 고양보다는 성의 상품화와 그에 대한 과도한 노출 즉 성의 시각화, 영상화, 왜곡된 지식의

  • [매스컴] 미디어 정치경제학
  •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전통적 접근방법과 이에 대안적 견해로 제기되는 비판적 접근방법의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분류되어 왔다. 전통적 접근방법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비판하는 비판적 접근방법은 커뮤니케이션현상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상호관계로 구성되는 사회 구성체에 미치는 전체적인 사회연구의 맥락 속에서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 [언론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전통적접근방법과 이에 대안적 견해로 제기되는 비판적겁근방법의 두가지 패러다임으로 분류되어 왔다. 전통적 접근방법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비판하는 비판적 접근방법은 커뮤니케이션현상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상호관계로 구성되는 사회구성체에 미치는 전체적인 사회연구의 맥락속에서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