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설명, 우리나라 보육교사 집단에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 본인이 보육교사조직을 관리한다면 어떻게 할것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5 / 2020.11.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보육교사 집단에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은 무엇인지 논하고 본인이 보육교사조직을 관리한다면 어떻게 할것인지에 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1) 조직문화와 어린이집
2) 조직문화와 보육교사
3) 어린이집의 집단문화적 특성
2. 우리나라 보육교사 집단에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
3. 본인이 보육교사조직을 관리한다면 어떻게 할것인지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보육교사 집단에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은 무엇인지 논하세요. 본인이 보육교사조직을 관리한다면 어떻게 할것인지 설명하세요.

Ⅰ. 서론
조직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 규범, 의례, 지식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으로 하나의 조직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오랜 기간 자체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되며, 일단 형성되면 쉽게 변하지 않고 계속되면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어 조직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유아의 보육·교육을 담당하는 보육시설에는 그 구성원인 시설장과 교사가 답습하고, 유지하고, 창출하는 문화가 있으며, 이러한 문화에 따라 보육시설의 효과성도 좌우되므로 보육시설 내의 조직문화는
참고문헌
박근주, 서혜전 외 3명 저, 보육교사론 (4차 산업혁명 시대 조직 증진을 위한), 어가, 2019
도미향 저, 보육교사론, 신정, 2018
조혜경, 구경선 외 1명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7
신혜원, 민성혜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양서원, 2016
고정곤 저, 보육교사론, 양서원,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
  • 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만, 교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문제 상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즉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기쁜 마음으로 학교와 학급에서의 생활을 즐기고, 수업에서 성취감을 맛보면서 자발적인 학습의욕과 미래에 대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면, 문제 상황은 상당 수준 개선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교사와 부모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한 지식을 기존의 이론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이 반영되고, 교사가 자신이 속한 특수한 가회 문화적 배경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구체적인 집단의 어린이, 학부모, 동료교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된 교육체제이다. (5)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DeVries Program)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한 것으로, 유아의 인지적, 도덕

  •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
  • 유형별 정리 Ⅲ. 진로지도1. 시대의 변화와 함께하는 진로지도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담당하게 되는 교사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의 10년 혹은 20년 후의 인생이 교사들의 진로지도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교사들은 효과적인 진로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교사와 학부모들은 학생 스스로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2 기말] 유아교육기관 학급운영 관리, 유치원 재정관리,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지역사회 연계 필요성, 유치원 운영계획
  • 조직이 된다. 허영부(2006).교육심리학. 홍익출판사.학급운영관리란 학급 구성원인 유아의 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급운영관리의 일차 주체는 교사와 유아라고 할 수 있으며, 기관의 교육철학이라는 일관성을 바탕으로 한 원장의 지도, 지원 그리고 교직원 및 학부모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영애,신은수(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 학급운영 윈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리더십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나에게 고맙다빌어 먹을 세상따위녹나무의 파수꾼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어디에서 살 것인가죽음의 수용소에서상처받을 용기직장이 없는 시대가 온다우리가 빛의 속도로갈 수 없다면인생에지지 않을 용기99℃야밤의 공대생 만화작가의 문장수업시공간의 미래인어가 잠든 집잡담이 능력이다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 하지마라요리하는 남자는 무적이다지금 이 순간자기관리론이런 사람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