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봉사시간 의무화에 대해 찬반 의견으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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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청소년 봉사시간 의무화에 대해 찬반 의견으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란

2. 청소년 봉사시간 의무화

3. 청소년 봉사시간 의무화 - 반대 의견
1) 의식의 문제
2) 관리 및 운영체제의 문제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개선방안
1) 의식의 개선방안
2) 교육의 개선방안
3)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4) 제도적 개선방안
5) 관리 및 운영체제의 개선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물질 문명화는 청소년의 정신문화를 크게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황금만능, 배타의식, 불신풍조 등 생활양식과 의식구조의 변화를 경험하게 하는 가운데 청소년 문제가 다양하게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의 자녀양육기능의 약화, 가족계획에 따른 소수자녀의 과잉보호, 부모 자식 간의 생활경험 교류 기회의 감소, 그리고 입시 준비로 인한 청소년들의 활동 제약 등으로 청소년들의 정체감 확립과 사회성 개발에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게 되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벌어지는 각종 자원봉사의 체험이 단순히 봉사가 아니라 교육 그 자체라는 것이다. 그 자원봉사의 경험은 협동심, 정직함, 성실함 등 인성개발은 물론, 현장 확인을 통한 학습내용의 정확한 이해라는 교육과정의 일부로 충분히 통합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라고 그 의의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봉사시간 의무화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가나. “학교중심 봉사학습의 유형 및 내용 분석.” 『청소년학연구』, 2014.
안권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프로그램 활성화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2013.
신원동. “경험주의 교육으로서의 봉사학습과 봉사활동의 실행 양상.”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김은정. “청소년 봉사활동 학습의 인성교육적 의미탐구: 도덕적 자아 발달을 중심으로.” 『교육철학』,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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