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목차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I. 유아교육의 영향
II. 특수교육의 영향
1. 특수교육의 역사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 역사
3. 장애인교육법의 여섯 가지 원칙과 주요 원리
III. 보상교육의 영향
1.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2. 팔로스루 프로그램
3. 홈스타트 프로그램
*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유아특수교육이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경적 생물학적 장애위험이 있는 유아, 이미 형성된 장애요인을 갖고 있는 유아와 그들 가족의 개별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 된 교수로 일반교육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 서비스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이다.
유아특수교육은 유아교육과 특수교육, 보상교육을 모체로 발달되었다. 이들 세 가지 영역이 유아특수교육에 미친 영향은 아래의 그림과 같으며, 이를 살펴봄으로써 유아특수교육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의 정의는 무엇이며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조기교육은 왜 중요한가
  • 유아특수교육의 정의는 무엇이며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조기교육은 왜 중요한가?유아특수교육의 정이를 제시하시오.-특수교육 대상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필요성을 제시하시오.-본인의 의견 및 견해는 결론부분에 꼭 기술하시오.목차:서론유아특수교육의 정의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결론참고문헌서론:유아특수교육은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실기교육방법론] 유아특수교육에관한 연구
  • 유아특수교육의 개념-(Wolery:1992)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 또한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Bowe:1995)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목적, 중요성 및 실태와 발전방향
  • 교육이 이루어지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명제 하에 수많은 진단도구들이 제작되고, 적절한 치료방법과 교육프로그램들이 무수하게 제작되었다(Schlack, 1989). 이러한 의학적 모델에 입각한 그 시대의 유아특수교육을 “아동중심교육”(Alleinige Kindfoerderung : Speck, 1996)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아동중심교육”이란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 발달에 근거하여 각각의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분류 및 특성을 기술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선정된 필요성
  • 유아특수교육학1차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분류 및 특성을 기술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선정된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분류 및 특성2. 발달지체 유아가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선정된 필요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장애인은 장애가 있고 교육적 지원과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일반적인 교육 시스템에서 표준 교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 아동들은 이러한 차이로 인해서 특수아동으로 분류되는 것이다. 유아특수 교육은 용어가 암시하는 바와 같이 유아기 특수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유아특수교육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를 지칭할 때에는 일반 특수교육에서 의미하는 장애로 인한 특수아동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장애위험을 지니고 있는 장애위험 유아와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는 발달지체 유아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