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개념(정의)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7 / 2020.09.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 개념(정의)의 변화
목차
정신지체 개념(정의)의 변화
1. Tredgold의 정의
2. Heber의 정의
3. Grossman의 정의
4. Luckasson 등의 정의
5. AAMR의 정의
* 참고문헌
정신지체 개념(정의)의 변화
1) Tredgold의 정의
20세기 초기의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는 Tredgold(1937)의 정의가 널리 인용된다. 그는 정신지체를 정의함에 있어서 박인의 감독이나 지원 없이는 자신이 속한환경에서 독자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운 불완전한 발달 상태라고 하였다. 그가 정신지체를 정의하는 데 사용한 핵심 개법은 사회적 의존성이다.
이 정의에 의하면 그 원인이 무엇이 되었건 간에, 그리고 그 발병의 시기가 언제인지와 관계없이 정신지체를 설명함에 있어서 핵심 요소는 타인에 대한 의존의 여부이다. 이러한 개념에 의하면 지적 능력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정신적인 충격 등에 의하여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과 정신지체인을 구별하는 것이 모호해질 수 있는 한계가 있다. 오늘날 정신지체인을 지적 능력과 적응행동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하고 있다면, 이 정의는 정신지체인의 적응행동을 지나치게 강조한 점이 있다.
2) Heber의 정의
Heber(1961)는 정신지체를 발달기에 발생하는 평균 이하의 일반적인 지적 기능과 함께 나타나는 적응행동의 결함이라고 설명하였다. 이 정의에 의하면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이 어느 수준인지와 발달기는 언제까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준거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레포트
  • 정신지체로 불리게 되면 교사의 면견과 낮은 기대수준이 예견되고 아동 자신의 자아 존중감 또한 손상을 입는 등 부적절한 결과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지체 진단을 내리는 기준은 신중하게 판단되어 져야 하며, 명료하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시대에 맞추어 변화되어야 하고 그 정의의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중시될 수밖에 없다. 현재 일반적인 통념상으로 정신지체라는 개념 속에는 비록 지능발달이 늦으나 교육이 가능하며 가 개인

  • 정신지체의 개념 정의
  • 정신지체의 개념 정의목차정신지체의 개념 정의I. 1959년, 1961년 AAMR 정의II. 1973년 AAMD 정의III. 1983년 AAMD 정의IV. 1992년 AAMR 정의V. 2002년 AAMR 정의VI. 발달장애 정의와의 차이점* 참고문헌정신지체의 개념 정의정신지체의 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AAMR)의 정의를 살펴보면, 수년에 걸쳐 작용한 사회적 ․ 정치적 이슈, 현장의 발전, 정신지체인에 대한 사고의 변화를 보여 준다. A

  • [유아교육]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의 종류 증상 특성 정리k0
  • 개념이다. 장애는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발달의 순서를 방해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미국에서 1978년에 저정된 재활 포괄적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에 의하면 3가지 이상의 생활활동영역(신변처리, 언어, 학습, 이동성, 자기관리, 독립적 생활, 경제적 자급)에 있어서 실질적인 기능상 한계를 초래하는 2세 이전에 출현하는 정신적신체적 혹은 그 모두에 기인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 정신지체 또는 자폐장애라는 용어에 비

  •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교육방법
  •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교육방법Ⅰ.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2. 정신지체의 분류Ⅱ.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1. 유전적 원인2. 환경적 원인Ⅲ. 정신지체아의 교육1. 교육기관2. 교육내용Ⅰ. 정신지체의 정의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정신지체는 오래 전 부터 미숙(immature), 결함(defective), 정신박약(deficiency), 저능(feebleminded), 무능(inconpetent) 및 우둔(dull) 등으로 불리워져 왔으며, 고대에는 백치(idiot)와 바보(fool)로 불리워졌다. 최근 비전

  • [장애, 장애인] 장애인의 정의, 판별기준과 장애발생원인 및 장애인 인구 실태 고찰
  • 정의Ⅲ. 장애별 개념과 판별기준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언어장애5. 정신지체Ⅳ. 장애발생원인Ⅴ. 장애인 인구 실태참고문헌Ⅰ. 개요장애를 규정하는 정도는 장애출현율 및 국가정책과 관련된 복합적이고도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장애범주는 국가별 정치, 경제, 사회상황 등과 복지 및 재활수준에 따라 각각 다르다. 그로 인해 나라마다 장애인출현율의 통계치는 달라질 수 있으며 범주의 확대는 곧 정책적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