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 아동의 발달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 아동의 발달특징)
목차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 아동의 발달특징)
I. 정보처리
II. 인지적 특성
III. 언어적 특성
IV. 사회·정서적 특성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 아동의 발달특징)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은 그것이 어떠한 영역이라고 하더라도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성은 정신지체를 가진 모든 아동들이 개인 간 차이와 개인 내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은 다양한 범주 내에서 일반적 경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다. 본 자료에서는 정신지체의 특성으로 정보처리, 인지적 특성, 언어적 특성, 사회 정서적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I. 정보처리
정신지체 아동들의 가장 명확한 특성은 외부에서 투입되는 자극에 대해서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는 반응을 산출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는 것이다.
즉, 정보를 수용하고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학습하지 못하는 아동을 돕기 위해서는 무엇이 이들을 학습하지 못하게 하는지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정신지체 아동의 정보처리 문제는 그들이 분류 기억 실행 기능에서 다소의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분류는 정신지체 아동에게 특수한 문제로 빈번히 나타난다. 학령기 아동은 사건이나 사물들을 유용하게 군집화(혹은 집단화)하는 법을 신속하게 배운다(예 : 의자, 탁자, 소파는 가구, 사과, 배, 복숭아는 파일).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은 직업재활의 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 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라 말 할 수 있다.1) 교육재활의 정의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 장애아도 비장애아동과 동등한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문제,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능력 분석
  • 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특성Ⅸ.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능력Ⅹ. 결론참고문헌Ⅰ. 개요정신지체아들은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지니고 자기 존중감이 낮으며 동기에 결함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비장애아들과 같이 공통적인 기본적 욕구와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교육적 욕구가 있다. 특수교사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정서적 욕구 불만과 갈등상태를 초래하며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정신지체아의 문제행동의 주된 특징

  • [아동학]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미술치료 중심으로
  • 정신지체의 원인정신지체 아동의 발달경로아 동 성인서로 다른 유형의 정신지체를 나타내는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지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궤도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또한 발달의 양상에 있어서는 결함의 정도와 지체 유형의 영향을 받는다.지속정신지체의 특성1) 개체 ∙ 동기 유발적 특성① 실패의 예상 : 많은 경도의 정신지체아들이 초기 학창시절에 자주 실패감에 부딪치기 때문에 그들은 실패를 미리 예상한다. 실패의 쓰라린 경험을 피하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발달심리학자인 Strauss와 신경학자인 Werner는 나치 독일을 떠나 미시간 주의 녹스빌에 있는 웨인 직업훈련원에서 뇌손상아에 관해 연구하면서 정신지체아의 외인성인 뇌손상과 내인성인 유전에 관해 구분을 하였다. 그 결과 미소 뇌손상 정신지체아들은 과잉행동(hyperactivity), 지나친 감정표출(hyperemotionalism), 충동성(impulsiveness), 산만(distractibility), 고집(perseveration)등의 다섯 가지 큰 행동 특징을 갖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아동의 행동 특성들이 지금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특성도 다르다.② 흡수정신 : 유아는 성인에 의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유아 내부에 잠재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해 자신 스스로의 경험과 환경으로부터 배우게 되는 특징.③ 준비된 환경: 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적 환경. 준비된 환경은 교육적 자료와 연습, 교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짐.④ 자동교육: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교구(교육적 자료와 도구)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