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목차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I. 장애학생과 통합교육
II. 장애 정도와 통합교육
III. 일반학생과 통합교육
* 참고문헌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통합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만일 장애학생이 통합교육을 통해 성취되는 향상이나 혜택이 없다면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I. 장애학생과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분리교육에 비해 통합교육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장애학생에게 주는 혜택이 많음을 보고하고 있다. 먼저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서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게 함으로써 특수학교에서 교육받는 것에 비해 꼬리표에 따른 낙인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들이 접할 수 없는 일반교육 과정에 쉽게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King-Sears, 2001).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특수학급에 배치되었던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를 보였다(Luster & Durrett, 2003).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들의 언어발달이나 문제해결 기술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Rafferty et al., 2003; Friend & Bursuck, 2006 재인용).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를 증가시켜 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Huntetal. 2000). 즉, 장애학생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나이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배울 뿐 아니라, 그들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Odom & McEvoy, 1990).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학생들은 잘 계획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적절한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면 일반학급에서도 충분한 학업적 및 행동적 성취를 보이며(Madden & Salvin, 1983; 이소현, 박은혜, 2006 재인용), 통합교육의 시간이 많을수록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Brinker & Thorpe, 1984; Hunt et al., 1986; Friend & Bursuck, 2006 재인용).
통합교육은 또한 취학 전 장애아동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증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통합학급에서 교육을 받은 아동들은 분리학급에서 교육을 받은 아동들보다 언어발달이나 사회성 기술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Rafferty et al., 2003; Friend & Bursuck, 2006 재인용).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제목과 달리 내용이 너무 없었습니다
- 97151***
(2024.04.02 13:31: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