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I. 장애학생과 통합교육
II. 장애 정도와 통합교육
III. 일반학생과 통합교육
* 참고문헌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세요.
통합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만일 장애학생이 통합교육을 통해 성취되는 향상이나 혜택이 없다면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I. 장애학생과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분리교육에 비해 통합교육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장애학생에게 주는 혜택이 많음을 보고하고 있다. 먼저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서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게 함으로써 특수학교에서 교육받는 것에 비해 꼬리표에 따른 낙인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들이 접할 수 없는 일반교육 과정에 쉽게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King-Sears, 2001).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특수학급에 배치되었던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를 보였다(Luster & Durrett, 2003).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들의 언어발달이나 문제해결 기술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Rafferty et al., 2003; Friend & Bursuck, 2006 재인용).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를 증가시켜 줄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Huntetal. 2000). 즉, 장애학생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나이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배울 뿐 아니라, 그들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Odom & McEvoy, 1990).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질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학생들은 잘 계획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적절한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면 일반학급에서도 충분한 학업적 및 행동적 성취를 보이며(Madden & Salvin, 1983; 이소현, 박은혜, 2006 재인용), 통합교육의 시간이 많을수록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Brinker & Thorpe, 1984; Hunt et al., 1986; Friend & Bursuck, 2006 재인용).
통합교육은 또한 취학 전 장애아동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증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통합학급에서 교육을 받은 아동들은 분리학급에서 교육을 받은 아동들보다 언어발달이나 사회성 기술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Rafferty et al., 2003; Friend & Bursuck, 2006 재인용).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목과 달리 내용이 너무 없었습니다
  • 97151***
    (2024.04.02 13:31:28)
회원 추천자료
  • 장애유아의 통합보육프로그램
  • 방향(2) 통합보육의 효과(3)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효과3)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내용2. 장애유아 통합반의 일과운영1) 장애 유아의 적응 기간 일정2) 장애유아 통합반 일과 운영의 예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교사의 역할● 목차 ●Ⅰ. 장애유아의 통합보육 프로그램 통합보육은 다양한 교육적 욕구와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 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 장애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의 특수 유아교육은 1960년대 초부터 시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유아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고 한다. 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