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정책의 역사(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아동복지정책의 역사(발달과정)
목차
아동복지정책의 역사(발달과정)
1. 절대빈곤과 시설보호 중심의 응급적 아동구호정책의 시기 : 1945~1960
2. 잔여적 아동복지정책의 시기 : 1961~1979
3. 보편적 아동복지정책의 시기 : 1980년 이후
* 참고문헌
아동복지정책의 역사(발달과정)
1) 절대빈곤과 시설보호 중심의 응급적 아동구호정책의 시기 : 1945-1960
광복 이후 미군정,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19년부터 1960년까지의 한국사회는 빈곤과 혼란의 시기였다. 이 기간 동안 한국전쟁으로 많은 전쟁고아가 생겨났고, 베이비붐으로 아동의 수가 급증했을 뿐만 아니라 고아 미아 기아 등 수많은 요보호아동이 발생했다. 이 기간 동안에 국민의 생산성은 극히 낮았고(1960년 1인당 국민소득 79달러), 1-14세 유년인구의 비율을 전 인구의 40% 이상이었으며, 유년부양비는 80%에 가까웠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에 정부의 아동복지정책은 민간자원을 활용한 응급구호적 시설수용 중심의 아동구호정책이었다. 1947년 미군정 당시 각 도지사에게 지시된 보건후생부장의 통첩을 보면, "국가재정상, 수많은 요보호아동에 대하여 전적으로 국비를 보조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관민의 유지들과 긴밀한 조직적 연락 하에 당해 시설의 지역별, 또는 개별적 후원단체를 구성하게 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당해 시설로 하여금 자급자족하도록 극렬 추진할 것(후생시설 운영강화에 관한 刻"이라 하고 있어, 당시의 시설지도방침이 지역사회의 자발적 자선활동을 권장하는 데 치중했음을 알 수 있다.
민간이 주도하는 아동보호시설은 광복 당시 38개의 시설에 3,000명의 아동이 수용되어 있었으나, 점차 증가하여 1950년에는 215개소에 24,000명, 1955년에는 496개소에 53,592명의 아동이 수용될 정도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당시 한국 상황에서 국내외 민간자원 활용으로 수많은 요보호아동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현실성이 없는 것이었다.
결국 이 시기의 아동복지사업은 보편적인 절대빈곤과 사회정치적 혼란 속에서도 나눔의 삶이 중요했던 소수의 인도주의자들의 관심으로 남겨줬고, 이들의 활동을 재정적으로 가능하게 한 것은 주로 외국의 자원단체들이었다. 1960년 이전에 활동한 외원단체로는 기독교아동복지회(CCF, 철수 후에 한국어린이재단으로 명칭 변경), 양친회, 선명회 세계본부(철수 후 최근 월드비전으로 명칭 변경) 등이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