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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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언어발달
언어발달이란 아동이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법적 구조를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아동의 구어 및 언어 발달은 보통의 경우 예상했던 순서대로 습득해 나가지만, 그 습득률과 의사소통의 기교 및 사용은 아동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의사소통 발달의 양과 질은 문화, 경험, 주변 환경, 양육자의 구어와 언어 형태 등의 변인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비교적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그리고 명백한 증거를 제시하는 신체적 기질적 장애와 비교할 때 아동의 구어 및 언어 기술이 얼마나 정상인가에 대한 평가는 별로 실재적이지 못하다. 왜냐하면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장애는 주로 발달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1. 말발달
말은 소리의 신체적 발화, 소리의 형성, 구강구조의 사용을 포함한다. 구강구조는 혀, 치아, 구강, 성로(vocal tract), 후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어는 단어, 구, 문장을 형성하는 소리의 순서를 습득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림] 발화와 관련된 신체구조
기본적으로 발화(위의 그림 참조)는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의 협응으로 이루어지며, 이 중 하나라도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말장애를 갖게 된다. 아동의 말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구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알아 두어야 한다.
호흡기관은 통제된 기류로 발화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제공한다. 명료하고 연속적이며 운율이 있는 말소리를 발화하기 위해서는 호흡 형태를 통제해야 한다. 이러한 호흡 형태는 일상적인 숨쉬기에 필요한 것보다 더 고도의 신경근육조직의 통합과 협응이 유지되어야 한다.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근육조직의 장애를 가진 아동은 호흡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명료한 구어를 구사하기 어렵다(Darley, Aronson, & Brown, 1975).
발성기관인 성대의 진동으로부터 시작해서 목, 코, 구강으로 구성된 성로가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정상 작동될 때 말소리가 정확하게 발화될 수 있다. 구개열과 같은 구조적 기형이나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근육조직의 장애를 가진 아동은 명료한 말소리를 발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면, 구개열을 갖고 있는 아동은 과대비성과 조음장애를 보인다. 뇌성마비 아동의 절반 이상이 발화에 필요한 신경근육조직의 통제가 빈약하여 음성장애와 조음장애를 포함하는 말장애를 나타낸다(Morley, 1967).
여러 가지 소리를 발화하기 위해서는 조음기관 내 소근육의 협응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명료한 말소리를 조음하기 위하여 모델링과 모방,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구강구조의 여러 부분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점차적으로 아동은 발화에 필요한 공기의 양과 음성의 차이에 따라 소리가 달라짐을 깨닫게 된다.
일부 아동들은 성인으로부터 더 능숙하고 정확한 발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충분한 구어 자극과 피드백을 받지 못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소리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아동은 발화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형태가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서 재형성되지 못한다면 결국 나쁜 습관으로 굳어지고, 일단 습관으로 굳으면 구어 형태의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진다.
2. 언어발달
Peterson(1987)은기 언어 습득을 설명하기 위해서 아동 내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조사해 볼 것을 권한다. 첫째,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자극을 감지할 수 있는 정상적인 감각체계와 정보를 수용하고, 해석하고, 저장하고, 다시 기억해 내기 위하여 입력된 자극을 처리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둘째, 환경은 아동의 감각체계가 감지할 수 있는 자극과 자극에 대한 아동의 적절한 반응에 따라 선택적 강화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적 경험을 고양시키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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