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개념] 언어와 말의 관계, 언어의 특성과 구성요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언어의 개념] 언어와 말의 관계, 언어의 특성과 구성요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I. 의사소통 시 언어와 말의 관계
II. 언어의 특성과 구성요소
III.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 참고문헌
[언어의 개념] 언어와 말의 관계, 언어의 특성과 구성요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I. 의사소통 시 언어와 말의 관계
우리 인간은 아침에 눈을 뜨면서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에서부터 잠들기 직전에 만나는 마지막 사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매일매일 의사소통 과정을 수행한다. 의사소통이란 화자와 청자 간에 생각이나 의견, 사실 등을 교환하는 과정이다. 화자는 메시지를 구성하여 청자에게 전달하고, 청자는 전달받은 메시지의 암호를 풀고 이해한다. 이러한 의사소통과정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습득이란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
언어는 말로 표현되는 메시지를 의미하고, 말은 언어의 들을 수 있는 표현이다. 의사소통은 말과 언어를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며, 말은 언어의 외현적 표현 현상으로 언어의 일부로서 간주되기도 한다(아래의 그림 참조).
구어는 인간 고유의 발달 결과이면서 특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의사소통 내에서는 말이 없는 언어(아 수화)와 언어 없는 말(예 : 말을 하도록 훈련받은 새의 말소리)도 있을 수 있다.
[그림] 의사소통 시 언어와 말의 관계도
II. 언어의 특성과 구성요소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공통]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자아노출이 중요한 이유, 자아노출방해요인에 관해 자신의 경험 사례를 설명할 것.
  • 개념의 결정 등 (2) 대인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적 관계를 성립한 두 사람이 참여하는 커뮤니케이션 / 대화, 대담(회견), 소그룹 회의 등 (3) 대중적 커뮤니케이션(Public communication) : 화자가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 / 직접적 전달 - 화자가 청중을 맞대고 이야기를 전달, 간접적 전달 - 라디오나 TV에 의존하여 전달.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구성요소1)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능(1) 조정과 통제(조직 구성원

  • [언어와문화]시각적 전달체계로서의 영화 언어(Film language as a system of visual communication)
  • 언어는 발화적이고, 비 발화적인 모든 형태의 담론과 같이 기본적으로 상징적이다. 즉, 영화는 우리가 영화를 경험하는 동안에 본능적으로 판독되어 읽혀지는 기호의 복잡한 그물 망으로 구성된다. 스크린 위의 대상과 현상들 사이에는 의미론적 관계가 확립되어 있고, 조명, 몽타주, 원근전환 등은 대상들에게 부가적인 의미를 덧붙일 수 있게 한다. 이른바 비언어적인 요소로 인하여 제작자의 의도나 상황을 자세히 나타내는 것이다. 그래서 영화에는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구성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대된다. 특히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는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 마주 대하는 상호작용 장면에서 발생하는 언어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기초를 이루는 것으

  • 기호학과 미술사 미크 빌 노만 브라이어슨
  • 요소들을 정의하고 우리로 하여금 문화적 활동의 여러 영역 속에 퍼져 있는 그 과정을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개념적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미술은 그러한 영역 중의 하나이며 기호학이 미술 연구에 공헌할 만할 어떤 것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기호학의 이론적 회의주의 때문에 현대 기호학과 미술사 간의 관계는 섬세한 관계가 될 수 밖에 없다. 금세기 초에 있었던 비판적 합리주의자들과 프랑크푸르트 학파 구성원들 간의 논쟁은 그

  •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
  • 개념이다.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 등으로 인하여 전이가 높은 지식을 전성하여 가르쳐야 한다는 요구에 부응하여 발생하였다. 경험 중심적 교육과정이 그 구성방식에 있어서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사고와 연구에 필요한 능력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이를 지양하기 위한 운동의 일환으로 나타났다.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1)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교과내용을 조직한 교육과정이다. 각 교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