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 결산 및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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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 결산 및 감사
1. 결산
결산이란 한 회계기간이 끝남에 따라 그 기간의 재정상태를 정리하여 그 기간의 수입과 지출을 확정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지관의 재정 지원처가 다양하므로 각각의 재정 지원처가 요구하는 결산보고서 역시 다양하다.
현행 정부보조비의 경우 사회복지법인이나 시설은 세입 세출 보고서를 작성하여 의사회의 의결을 거친 후 다음 연도 3월 31일까지 관할 행정기관인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결산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세입세출결산서, 예비비사용조서, 기본재산수입명세서 및 법인세 신고서 등이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기관은 회계관리에 대한 외부 전문가인 공인회계사에게 결산관리를 위임할 수 있다. 이 경우가 기관의 독자적 감사(independent audit)의 형태인데, 독자적 감사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필요하다(Gross et al. 1991 : 453-456).
1/ 신뢰성 있고 명확한 재무제표의 작성 : 독자적 감사를 통해 가장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다. 재무제표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일정 회계연도 동안에 기관에서 벌어진 재무와 관련된 거래나 사건을 재원 제공자에게 알려 주는 직접적인 의사소통으로 활용된다는 것이다.
독자적 감사에 대한 회계전문가의 참여는 재무제표가 수행하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더욱 원활하게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기관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회계전문가에게 보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재무제표의 작성을 위한 기술적 도움을 얻을 수 있다.
2/ 재정관리에 대한 관리 통제 방법의 확보 : 회계전문가는 독자적 감사를 통해 지출관리 및 장부작성 등 기관의 재정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의견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기관의 이사진과 행정가들이 참여하는 정기적인 회의에 회계전문가를 참여케 함으로써 기관의 재정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충고와 조언을 제공받을 수 있다.
3/ 각종 세무활동에 대한 기술적 지원확보 사회복지법인이나 기관은 세금의 납부와 같은 각종 세무활동들을 수행한다.
특히 법인이 수익사업이 있는 경우에는 세무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회계전문가의 전문적 도움은 재정관리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 매우 필수적인 사항이다.
이와 같이 독자적 감사는 사회복지기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지만, 회계전문가에게 모든 재정관리를 위임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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