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제도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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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제도의 장단점
민주화 및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복지서비스 수혜 계층이 요구하는 바가 점차 폭넓고 다양해지는 경향이 있다.
중앙정부가 이러한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음이 나타나자 보다 다원화되고 분산된 사회복지행정제도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에 관한 계획 및 집행업무를 담당할 사회복지조직의 지방화가 불가피하다. 그리고 주민욕구를 충족시킬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방자치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체제는 지방행정조직을 강화함으로써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제4조 제1항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를 증진할 책임을 진다고 명시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제2항에서는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기타 사회복지사업을 경영하는 자는 그 사업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자에 대하여 필요한 상담. 작업치료. 직업훈련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하여 종래의 단순한 시설 수용의 소극적인 사업에서 휠씬 적극적으로 전문적 사회복지의 원리에 입각한 치료와 사회복귀를 위한 교육 등을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와 함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책임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사회복지사업은가급적 주민의 생활 주변 가까운 곳에서 처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조건이 같다면 가능한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보다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복지 기능의 지방이양은 바람직하고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실시되면서 사회복지에 나타나는 제 효과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다 존재한다.
긍정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화가 이루어진다.
주민의 자유로운 참여가 가능해 지며, 책임 정치를 할 수 있으며. 행정 업무도 소신 있게 할 수 있다.
둘째, 지역복지 실현의 기초가 된다.
지방자치단체가 그 지역의 실정과 아울려 다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다음을 해결이 나설 것이다. 아울러 사회복지 서비스의 내용 면의 충실과 행 재정의 효율화를 통하여 복지행정의 강화에 기여할 것이다.
셋째, 자율성 확보가 가능해 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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