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상담과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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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상담과 치료
초기의 사례관리에서는 중개자 혹은 행정가로서의 사례관리자의 역할이 강조되어 상담(counselling)이나 치료(therapy)와 같은 직접적인 실천기술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식하였다.
그러나 사례관리가 점차 발달하면서, 행정 및 지역사회 서비스임과 동시에 치료적 서비스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서비스라는 점 등으로 상담과 치료와 같은 직접적인 실천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먼저 사례관리에서의 상담은 전통적인 치료처럼 심리 내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며, 주거문제, 재정문제, 양육 그리고 고용과 같은 영역에서의 문제해결, 현실검증, 사회화 기술, 그리고 실제적 도움 등의 전 과정에 걸쳐 요구되는 기술로서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다.
상담에는 가족구성원, 기관 대표자, 수용보호시설 운영자 등에게 제공되는 자문이 포함된다.
효과적인 상담은 기본적 생활기술을 가르치는 일, 역할놀이의 활용,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모델링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상담은 자기관리기술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강화의 사용을 조장하는 것으로서, 보통 단기적인 것이므로 사례관리의 각각의 단계 혹은 전 과정을 통하여 제공될 수 있다.
다음으로 치료는 개인의 정신 내적인 문제로서 내면 깊이 자리 잡은 성격 문제에 초점을 두는 장기치료와 실직, 결혼갈등과 같은 표면적인 생활문제에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로 구분할 수 있다.
치료는 개별적이거나 집단적일 수 있으며 가족이 관여할 수도 있고, 위기개입적인 특징을 가질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강화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서는 치료에 가족구성원을 포함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만성적인 클라이언트는 만성화로 인해 개인의 내적 통찰력이 제한되어 있으며,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에 대한 관리, 사회 적응,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클라이언트의 연계 등의 개입 형태가 치료의 내용에 포함된다. 치료는 클라이언트의 변화 추이에 따라 사례관리 과정 중 언제든지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제공되고 철회될 수 있다.
상담과 치료는 모두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접적인 실천의 기능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이고 내면적인 세계에 초점을 두고 주로 1 : 1의 관계 속에서 진행된다.
상담과 치료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을 강화시켜 주고, 개인적인 자원이 지역사회 내에서 기능하도록 하는 데 있으며, 사용되는 이론적 배경과 기법이 거의 동일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치료는 클라이언트가 병리적인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심리역동적이고 내면적인 것이 강조된다. 또한 대화 기법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내부에 있는 근본적이고 영적인 마음의 문제를 치료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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