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아동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서론
1.문제제기
Ⅱ.본론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 유형
- 신체학대
- 정서학대
- 성학대
- 방임 및 유기
3. 아동학대 원인
1) 부모요인
- 부모의 미성숙
- 지나친 기대
- 잦은 가정의 위기
- 정서적 욕구불만
- 사회적 고립
- 어릴 적 학대 받은 경험
- 알코올중독 · 약물중독
- 부모의 그릇된 아동관 및 양육관
2) 아동요인
3) 가정적 사회적 요인
4. 아동학대 현황
아동학대 신고건수 증가 및 보호건수 전년수준 유지
# 아동학대 신고의무
□ 빈곤과 가정해체에 따른 방임의 증가
□ 아동학대는 가정내에서 부모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
□ 피해아동은 초등학생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남
1. 상담신고접수 현황
2. 학대피해아동 보호건수
3. 신고자 유형
4. 아동학대 사례유형
5. 학대행위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
5. 정책방향 및 서비스내용
6. 아동학대 정책 방향
1)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인식함얌을 위한 의무교육제도 정착화
2) 사법기관의 아동학대 인식 개선 및 참여 의무화
3) 효과적인 아동학대 사례관리를 위한 전문인력 배치 및 보강
4) 재학대 예방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5) 아동학대예방사업을 위한 지역사회 인프라구축 및 자원연계 활성화
7. 기관방문
안산지부
1) 기관의 연혁 및 체계
(1) 기관의 연혁
(2) 기관의 조직 및 인력구성
(3)사례판정 위원회
- 설치 및 구성
- 역할
- 운영
2. 재정현황
-Save the Children Korea 재정보고
3. 사업목적
4. 사업내용
1) 아동보호 기본사업
① 아동학대 신고접수
② 현장조사 실시
③ 응급처치와 적절한 배치
♣ 그룹홈 운영
(2) 전문상담치료서비스 연계
2) 아동학대예방 교육사업
(1) 아동예방교육
(2) 성인예방교육
3) 아동학대예방 홍보사업
4) 아동보호체계구축사업
(1) 아동학대사례판정위원회 운영
(2) 지역사회네트워크 구성
(3) 수호천사(전문자원봉사단) 운영
5. 기관내부
6. 기관의 강점 및 약점
Ⅲ.결론 및 소감
* 참고문헌
* 참고검색자료
- 본문내용
-
Ⅰ.서론
1.문제제기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학대를 개인의 가정사가 아닌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려는 노력은 서구 선진 국가들에 비해 늦게 시작되었다. 특히 최근 아동학대에 대한 갖가지 사건들로 인하여 사회적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사회적 관심과 지원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발전하였음에도 아동학대가 줄지 않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을 보면 사회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서구를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가 들에서는 아동학대를 중요한 사회문제로 보고 정부의 국가정책을 통해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사업에 개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0년에 아동복지법의 개정으로 학대받는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법조항이 강화되었고 전국적 규모의 아동보호서비스가 제도화되기에 이르렀다.
아동학대는 그 후유증이 심각하고 치료를 위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뿐만 아니라 사회적부적응, 폭력의 세습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학대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제 앞으로의 과제는 아동학대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들이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Ⅱ.본론
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복지법 제2조에서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학대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 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의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아동복지론.2005.김성경 외2
아동복지론.2003.임종훈
아동학대 사례개입을 위한 법률매뉴얼/ 보건복지부
* 참고검색자료
중앙아동보호센터
세이브더칠드런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통계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