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과정]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의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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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과정]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의 연계
사례관리자는 서로 다른 유형의 자원들과 지역사회기관 그리고 클라이언트를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와 지원계획을 적용할 수 있는 매개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효과적인 연계는 지역사회 내의 휴먼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사례관리자의 지식수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사례관리자의 지식은 사례관리의 사정과정에서 생겨나는 자원 목록의 확보를 통해서 발전되고 확대된다.
그 외에도 사례관리자는 구체적이고 정서적인 지지를 해 줄 필요가 있다. 서비스 접촉을 완벽하게 활용하기 위한 연계는 누구와, 어떤 정도로 접촉할 것인가 하는 조직기술과 어떤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는가, 어떤 제도와 정책을 적용할 수 있는가, 어떤 기금을 신청할 수 있는가 등과 같은 지역사회 지향적인 기술 즉, 지역사회의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자원 그리고 인적 물적 자원의 발견 및 활용 기술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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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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