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과정 - 개입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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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과정 - 개입계획
개입계획은 사정 단계에서 확인된 클라이언트의 문제, 목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서비스에 관해 클라이언트, 사례관리자, 그 외 참여자들 사이의 합의를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정과 개입계획의 차이는 사정이 해결되어야 할 문제와 개입의 목적을 확인하는 데초점을 둔 것이라면,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의 실제적인 선택에 초점을 둔다(Challis & Davies, 1989).
또한 개입계획은 상담과 치료를 포함하는 치료계획과 좀 더 실질적인 원조를 위해 외부기관과 클라이언트를 연계시키는 일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실천전략이다. 서비스 개입 계획에는 보통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 등이 모두 포함된다.
개입계획은 활용 가능한 자원의 확인과 연계 정도에 따라 수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다.
사례관리자는 개입계획을 수립하면서 클라이언트와 다른 유형의 자원체계들, 그리고 이를 가로막는 장애물 등을 고려하고 이것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개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가능한 폭넓게 참여하고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밝힘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개입계획 수립을 가능케 하며 궁극적으로는 사례관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 결과가 나오도록 해야 한다.
개입계획은 클라이언트 욕구를 적정화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행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원망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구성요소를 함께 수반하고 있다.
* 계획 중, 실행해이 할 관련 욕구영역에 대한 특정화
클라이언트의 욕구의 구체화와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주요 목표의 명확화
클라이언트가 진술한 욕구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개선하고 변화시킬 것인가를 결정한다.
* 서비스와 지지적 목표들에 대한 분류 및 항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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