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과정 - 개입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3 / 2020.08.13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례관리과정 - 개입계획
개입계획은 사정 단계에서 확인된 클라이언트의 문제, 목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서비스에 관해 클라이언트, 사례관리자, 그 외 참여자들 사이의 합의를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정과 개입계획의 차이는 사정이 해결되어야 할 문제와 개입의 목적을 확인하는 데초점을 둔 것이라면,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의 실제적인 선택에 초점을 둔다(Challis & Davies, 1989).
또한 개입계획은 상담과 치료를 포함하는 치료계획과 좀 더 실질적인 원조를 위해 외부기관과 클라이언트를 연계시키는 일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실천전략이다. 서비스 개입 계획에는 보통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 등이 모두 포함된다.
개입계획은 활용 가능한 자원의 확인과 연계 정도에 따라 수립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다.
사례관리자는 개입계획을 수립하면서 클라이언트와 다른 유형의 자원체계들, 그리고 이를 가로막는 장애물 등을 고려하고 이것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개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가능한 폭넓게 참여하고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밝힘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개입계획 수립을 가능케 하며 궁극적으로는 사례관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 결과가 나오도록 해야 한다.
개입계획은 클라이언트 욕구를 적정화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수행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원망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구성요소를 함께 수반하고 있다.
* 계획 중, 실행해이 할 관련 욕구영역에 대한 특정화
클라이언트의 욕구의 구체화와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주요 목표의 명확화
클라이언트가 진술한 욕구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개선하고 변화시킬 것인가를 결정한다.
* 서비스와 지지적 목표들에 대한 분류 및 항목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