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과정] 인테이크, 서비스 목표설정, 개입계획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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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과정] 인테이크, 서비스 목표설정, 개입계획의 수립
목차
[사례관리과정] 인테이크, 서비스 목표설정, 개입계획의 수립
I. 인테이크
II. 서비스 목표설정
III. 개입계획의 수립
* 참고문헌
[사례관리과정] 인테이크, 서비스 목표설정, 개입계획의 수립
사례관리의 실천에 있어서 사례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실천기술은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실천(=개입)기술과 간접적인 실천(=개입)기술로 나누어 볼 수 있다(Moxley, 1989). 그러나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의 직접적인 실천과 간접적인 실천의 통합적인 개념이며, 동시에 기존의 사회복지실천 방법론들을 통합한 방법론의 개념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개발하고 자원을 제공하는 적극적인 지역사회보호 중심의 방법론이기 때문에, 사례관리의 실천에 있어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들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방법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I. 인테이크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 기관과 접촉이 이루어져 연결이 되면, 사례관리기관에서 해당 클라이언트를 정식으로 접수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서비스와 일치하는지를 검토하는 인테이크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테이크 과정에서는 기관의 서비스를 받기 위한 클라이언트의 적격성(eligibility)과, 기관과 사례관리자의 서비스에 대한 효과성을 심사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의뢰나 아웃리치 등에 의해서 사례관리 기관과 연결되고 나면,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 서비스 이용에 적합한 특성을 갖추고 있는지,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지가 있는지 등의 여부를 파악하는 스크리닝(screening)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이 적합하다고 결정되면, 서비스의 목적, 클라이언트의 권리,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책임과 의무 및 역할에 대한 설명과 사례관리 서비스에 대한 상호 동의 등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반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관의 서비스가 일치하지 않거나, 기관의 서비스가 적합하지 않을 때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보다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의 다른 기관으로 의뢰해야 한다.
의뢰과정에서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에게 의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고 이해와 동의를 구해야 한다.
또한 의뢰 기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주고, 의뢰 기관에 대한 선택권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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