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0 / 2020.08.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단계)
목차
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단계)
I. 주의집중과정
II. 보존과정
III. 재생과정
IV. 동기과정
* 참고문헌
반두라의 관찰학습과정(단계)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행동의 형성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개념을 정교화 시켰다고 할 수 있다. 반두라의 인간의 행동 이해에 대한 가장 큰 기여는 관찰학습 개념이다. 반두라는 인간행동의 학습은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과정보다는 모방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은 직접적인 강화 없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행위를 만복할 능력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학습은 개인이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관찰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모델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에서는 단순히 기계적으로 다른 사람의 모든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모델이나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개인들은 모델을 관찰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따라서 반두라는 행동의 획득 또는 학습과 수행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개인들은 관찰을 통해 학습한 어떤 행동은 수행하고 다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은 인지능력을 통해 어떤 수행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모델을 통하여 관찰한 결과가 부정적이라고 판단한다면 그 행동은 수행하지 않는다. 관찰학습은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개인의 적극적인 판단과 이해의 과정이다. 관찰학습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I. 주의집중과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40738***
    (2022.01.08 01:42:5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