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성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2. 성호결정론
3. 관찰학습과 성호결정론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1) 관찰학습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2) 성호결정론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관찰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다. 반두라에 의하면 이러한 관찰학습이 인간의 경우에는 주로 가까이 있는 본보기 인물, 즉 부모, 형제자매, 교사, 친구, 텔레비전의 등장인물, 그리고 이야기 속의 주인공 등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리고 관찰한 반응을 심상 및 상징적 표상의 형태로 기억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관찰학습에는 모방이 포함될 수 도 있고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찰학습은 인간과 동물들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한 학습 방법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고도의 인지적 능력을 갖고 있는 인간의 경우에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인지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찰학습은 4단계의 하위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하위과정이 주로 인지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즉 관찰에 의해 습득된 것은 특정 자극-반응의 연합이 아니라 오히려 본보기 활동의 상징적 표상이라고 보았다. 관찰학습과정은 영향을 주는 많은 모델 가운데서 무엇을 관찰하고, 주목한 것으로부터 어떠한 정보를 끌어낼 것인가를 결정하는 주의 집중 과정, 모델이 된 사건들에 의해서 전달된 정보를 기억으로 표현할 수 있는 법칙과 개념으로 재구성하고 변형시키는 기억유지과정, 상징적 개념들을 적절한 행동으로 이행시키는 행위 실행과정, 그리고 관찰을 통해 학습된 행위를 수행하게 되는 동기과정의 4단계로
.
.
3. 관찰학습과 성호결정론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1) 관찰학습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반두라는 일생 동안 갖게 되는 습관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사회학습의 경험이 성격을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찰학습이 청소년기 성격발달을 설명하는 데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특별히 가르치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흔히 청소년은 관찰을 통해 새로운 반응들을 획득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만일 청소년이 모방대상인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으면 많은 복잡한 행동들이 결코 학습되지 않는다. 이러한 주장은 다시 말해 청소년기 성격발달에 있어 상징적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특히 텔레비전 시청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잘 말해준다. 또한 부모들이 자녀가 좋은 영향에 노출되도록 평판이 좋은 학교가 있는 동네로 이사 가 길 원하는 것도 사회적 관찰학습이 성격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흔히 자기가 좋아하는 모델을 모방하고 관찰하는 가운데 규칙을 배우는데 판단방식, 언어양식, 개념적 도식, 정보처리 전략, 행동기준 등이 그것이다. 사람이 누구로부터 배우고 얼마나 많이 배우는지는 모델이 된 사람의 지위 또는 영향의 강도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청소년기 성격
참고문헌
- 이영옥, “미술치료가 청년기 뇌성마비인의 동작기능에 미치는 영향 : 반두라(Bandura)의 자기효능감 중심으로”, 명지대, 2005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이론의 평가2. 에릭슨의 이론(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평가Ⅱ. 학습이론1. 파블로프(1)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의 관련요인(3) 파블로프의 이론의 평가2. 왓슨(1) 환경결정론(2) 정서의 조건형성 실험(3) 탈조건형성(4) 왓슨의 이론의 평가3. 스키너(1) 조작적 조건형성(2) 강화와 처벌(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4) 스키너의 이론의 평가4.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2) 관찰학습 과정(3) 반두라의 이론의 평

  • [방통대 2016-2]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Ⅱ. 본론1.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참고자료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Ⅱ. 본론1.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율성(self-efficacy)4. 관찰학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이론 18. 제 19장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사회적 요인간의 결합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4) 인간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 3. 발달단계-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