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0 / 2020.08.1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특징,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강화이론,실험내용,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사례,학습적용방법,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평가
- (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조건화사례,활용방법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기본이해,조건형성개념,실험,강화,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실제,모형,적용방법,평가
-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학습정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기본개념,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중요성,실험절차, 조작적조건화이론 내용,적용방법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원리,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원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내용 분석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방법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손다이크(Thorndike)의 실험을 확대 재창조한 이론이다. 손다이크는 개, 고양이 등을 대상으로 도구적 조건화로 알려진 다양한 실험을 하였다. 손다이크는 문제상자 안의 굶주린 고양이가 밖으로 탈출하려고 발버둥 치다가 우연히 막대기를 건드려서 상자 문이 열리면서 밖의 고기를 먹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후 고양이들은 시행착오를 거듭함에 따라 탈출 막대기를 건드리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손다이크는 지속적인 연습과 시행착오를 통해 행동이 학습되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이라고 한다. 효과의 법칙은 모든 상황에서 수많은 행동이 가능하지만 만족스런 결과가 나타나는 어떤 행동은 규칙적으로 계속 발생하지만 그렇지 않은 행동들은 사라지거나 가끔씩 발생한다는 내용이다. 예컨대 위 사례의 고양이가 막대기를 건드리자 문이 열리면서 고기가 나타나는 만족스런 결과를 발견하면서 그 행동(막대기 건드림)을 계속하는 것을 일컫는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