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조사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5 / 2020.08.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우편조사법
(1) 의의
우편조사법(mail survey)은 조사자가 우편으로 피조사자에게 질문지를 송부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기입하게 한 후 우편으로 질문지를 회수하는 방법이다. 우편조사의 경우에는 조사의 목적, 중요성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하는 소개편지를 동봉해야 하며, 반드시 우표가 붙은 반송봉투를 동봉해야 한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응답에 대한 수고의 보답으로 조그마한 선물을 함께 동봉하는 것도 좋다.
우편조사법은 회수율이 낮으므로 후속절차를 취하는 것이 좋다. 첫 번째 절차는 질문지를 송부한 1-2주 후, 구체적으로 왕복우송기간에 3~4일 더한 시기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응답에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다. 이때 편지내용은 질문지의 수신여부를 확인하면서 받지 않았거나 분실했으면 연락 즉시 다시 보내 드린다는 것과 이미 회신을 보됐으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 편지는 무시해도 좋다는 내용을 담는 것이 좋다. 우편조사법은 주소와 이름을 파악하고 있는 대상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므로 이들의 질문지나 회신용 봉투에 비밀번호를 미리 매겨 두었다가 회송 여부를 점검하고, 독촉편지를 보내는 데 활용하는 게 좋다. 그러나 비밀번호는 조사자만 알고 피조사자는 알지 못하도록 표기되어야 한다. 두 번째 절차는 처음 질문지를 발송한 지 2-3주 후 미회송 사례에 대해서만 재독촉편지를 보낸다. 이 편지에는 협력의 독려와 함께 질문지를 다시 보내도록 한다. 물론 이 경우 전화로 독촉하는 것도 무방하다. 두 번째 절차에도 불구하고 응답이 없는 사례는 응답할 의사가 없는 사례들이므로 다시 독촉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장점
1/ 광범위한 지역에 걸친 조사가 가능하다.
2/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도 조사가 가능하다.
3/ 편리하고 비용이 적게 든다.
4/ 많은 사람을 표본으로 삼을 수 있어 대표성과 외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5/ 바쁜 근무일정 등으로 시간 내기가 어려워 찾아가서 면접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6/ 무기명조사의 경우 무기명임을 납득시키기가 용이하다.
7/ 응답내용이 깊이 생각해야 할 사항, 응답이 개인적인 서류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참조해야 할 사항, 또는 질문의 성격이 응답자를 당황하게 하는 경우(예 : 성에 관련된 사항) 등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3) 단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론] 제 9장 설문지법
  • 제 9장 설문지법◇ 차 례 ◇1. 설문지의 의의2. 설문지의 구성요소3. 설문지 작성과정1) 설문문항 내용 설계의 원칙2) 질문 내용의 결정3) 질문의 형태와 응답범주 형식의 결정4) 질문의 구성 지침5) 설문지법의 장단점4. 설문지법의 적용방법1) 집합조사법2) 배포조사법3) 우편조사법4) 전화조사법5) 전자조사법1. 설문지의 의의설문지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설문지는 조사자와 조사대상 간 한 가지 이상의 이야기 주제에 관해 의사소통할

  • 욕구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브래드쇼가 주장한 욕구 유형과 그 예를 기술하시오. 또한 욕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욕구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브래드쇼가 주장한 욕구 유형과 그 예를 기술하시오. 또한 욕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욕구의 개념1) 욕구의 개념2) 인간의 욕구2. 브래드쇼가 주장한 욕구 유형과 그 예1) 규범적 욕구와 그 예2) 인지된 욕구와 그 예3) 표출된 욕구와 그 예4) 상대적 욕구와 그 예3. 욕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5가지 이상)1) 우편조사법2) 전자설문 조사법3) 서베이 조사법4) 대인

  • 자료수집방법들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시오.
  • 자료수집방법들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자료수집방법의 종류1) 관찰법2) 우편조사법3) 면접조사4) 내용분석법5) 민속지학과 민속방법론6) On-line 조사7) 설문지 작성법2. 자료수집방법들의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자료수집이란 설계된 연구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연구 설계과정에서 결정된 연구방법론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가설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설명적 연구나 정확성과 객관성을 중시하

  • 질문지법의 적용방법 및 장단점
  • 질문지법의 적용방법 및 장단점목차질문지법의 적용방법 및 장단점1. 집합조사법의 개념 및 장단점2. 배포조사법의 개념 및 장단점3. 우편조사법의 개념 및 장단점4. 전화조사법의 개념 및 장단점5. 전자조사법의 개념 및 장단점* 참고문헌질문지법의 적용방법 및 장단점질문지법에는 개인이 직접 질문지에 응답을 기입하는 개인적 자기기입법, 전화조사법, 전자조사법 등이 있으며, 개인적 자기기입법은 자료수집의 구체적 절차에 따라 집합조

  • [조사방법론]우편조사
  • 우편조사Ⅰ. 우편조사의 의의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은 응답자에게 질문서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이를 완성하여 동봉한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조사자에게 반송하게 하는 방법이다.l 우편조사는 대부분 학술적으로 전문적인 연구내용을 가장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Ⅱ. 우편조사의 장단점1. 우편조사의 장점첫째, 우편조사는 타 조사방법에 비교하여 상당한 정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