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A. 아동기 발달

I.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II. 지적 능력의 발달
III.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
1. 자아개념의 발달
2. 성역할 발달
3. 공격성 발달

B. 청소년기 발달

I. 신체발달
1. 남녀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
2.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
3. 운동발달
II. 사회정서발달
1. 사회성 발달
1) 정체감 성취
2) 정체감 유실
3) 정체감 혼란
4) 유예
2. 도덕성 발달
3. 정서발달
III. 인지발달
1. 형식적 조작사고
2. 사회인지의 발달

C. 청년기 발달

I. 신체발달
II. 사회성 발달
1. 정체성 형성
2. 결혼
3. 직업의 세계
III. 도덕성 발달
IV. 인지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B. 청소년기 발달

I. 신체발달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성숙이 뚜렷이 나타난다. 키의 성장은 아동기 동안에도 일어나지만 청소년기에 보다 분명해지고 여자의 경우 체U)방이 증가하여 등근 외모를 갖게 되는 반면, 남자는 오히려 체지방이 감소되어 모가 난 외모를 갖게 된다. 또한 남자는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으로 인해 어깨가 넓어지는 반면 여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으로 인해 골반 부위가 넓어진다.
무엇보다도 청소년기 성장의 특징은 성적 성숙이라 할 수 있다. 성적 성숙은 1차 성징과 2차 성징으로 나누어진다. 1차 성징은 성이나 생식기능과 직접 관련된 것으로 여자에게는 자궁, 난소, 질의 발달을 의미하고 남자에게는 음경과 전립선의 발달을 의미한다. 2차 성징은 성을 구별하기는 하지만 직접적인 생식기능과 연관되지는 않는 것으로 여기에는 생리, 가슴의 발달, 체모, 목소리의 변화, 통정 등이 포함된다.
청소년기는 어느 발달단계보다 신체 이미지가 자아존중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측면이 성별에 따라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인간관계 -부모, 교사, 친구,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2) 교사 학생관계의 갈등요인① 복장불량 상습 및 지도 불응 사례1. 등교 지도시 복장불량-등교 지도가 이루어지는 시간을 피하여 몰래 사복을 입고 등교하는 학생이 있어 지도하였으나 또다시 같은 사항이 발생하며 교사의 말을 듣지 않음. 사례2. 기본생활습관 불량 -교내에서 실내화를 신지 않고 신발을 신고 다니며 실내화 착용이 안 됨. 사례3. 휴대폰을 아침등교 시 보관함에 제출하지 않고 수업시간에 사용 -교사의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발달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부모와 친구, 교사와 관계가 영향을 미치며, 청년기는 이성 친구와의 친밀한 유대관계, 성인기는 연인 관계 및 부부 관계로 확장된다.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은 견해가 다른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불화와 충돌을 말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를 명확히 하고 의견 대립 상대자와의 협상이나 통합 등을 위해 적극 나서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이론의 개념 2(1) 인간발달의 원리 2(2) 인간발달의 전제 2(3) 인간발달의 특성 21) 기초성 32) 적기성 33) 누적성 34) 불가역성 3(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31) 발달단계의 개념 32) 발달단계의 특징 3(5) 인간발달과 과업 3(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2. 인간발달 단계 4(1) 태아기 4(2) 영아기 5(3) 걸음마기 (만 2-4세) 6(4) 학령전기 (만 4-6세) 6(5) 아동기 (만 6/7-12세) 8(6) 청소년기 8(7) 청년기 (18/19세-29세) 9(8) 장년기 (30세-65세) 11(9) 노년

  • 청소년 상담)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과 상담자 역할 및 청소년상담 개입 모델
  • 및 가지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프로그램이 부모와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회기만으로 구성되어 부모와 청소년 모두에게 자기 개방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또 프로그램 진행 과정이 강제적이어서 부작용을 남을 소지가 있다. 그리고 적합한 사례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가 지적되었다.위와 같은 평가를 반영하여 이들은 청소년 가족상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책으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출생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1. 신생아의 특성 태내기 발달의 연속으로서 하루 18~20 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전적으로 어머니의 보호하게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호흡을 유지하고 새로운 유형의 혈액 순환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하며 체온 조절과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야 한다. 태내 환경과 태내 밖의 환경에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신생아가 주변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