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에서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2 / 2020.08.0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에서 성격이론에 대한 관점 - ABCDE이론
성격의 ABCDE 이론은 REBT 이론과 실제의 중심이다. A(Activating event)는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다. C(Consequence)는 그 사람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이다.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A(활성화시키는 사건)가 C(정서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킨다고 할 수 없다.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인 B(Belief)가 주로 정서반응인 C의 원인이 된다. 여러 가지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은 다음과 같이 도표화할 수 있다.
(1)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예) 시험에 떨어짐. 실직, 여러 사람 앞에서 상사로부터의 꾸짖음 당함 등
(2) 신념체제(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 (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 모두 존재)
(3) 결과(Consequence)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인 태도 내지 사고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 (불안, 원망, 비판, 죄책감 등과 같은 감정/정신질환을 않기 쉬움/주로 방어적 태도)
(4) 논박(Disputing)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
(5) 효과(Effect)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 (인지적 효과, 정서적 효과, 행동적 효과/새로운 철학으로의 도달)
(6) 감정(Feeling) : 상황에 대한 적절한 새로운 감정
정서적 혼란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그 이혼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나는 초라한 실패자이고 나는 모든 것을 잘못했다",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와 같은 비논리적인 문장을 내담자가 끊임없이 자신에게 되풀이함으로써 생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엘리스는 "당신이 생각한 대로 느낀다."라고 반복해서 말한다. 우울증이나 불안 같은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은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신념체계에 의해 생기고 유지되며, 이 신념은 자신이 통합하고 창조한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나온다.
상담에서 중요한 과정은 D-즉, 논박의 과정이다. 본질적으로 D는 상담자가 내담자들에게 그들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담자들은 논리적인 원리들을 배우고, 이 원리를 통해 비현실적이고 증명할 수 없는 가설들을 파괴할 수 있다. 이러한 논박의 과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탐지. 내담자들은 그들의 비합리적 신념들, 특히 그들의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해야 한다"는 식의 절대적인 관념과 끔찍스러운 자기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둘째, 반박. 탐지가 끝난 후 내담자들은 논리적이고 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그들 자신에게 강렬하게 논쟁해서 그것을 행하지 않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그들의 역기능적인 신념을 반박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