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식품안전시스템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요인과 내부경요인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2 / 2020.07.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오염과 식품안전
1) 안전한 식생활
2) 식품안전시스템구축을 위한 내부적 환경요인
- 유기재배에 대한 능력
3) 식품안전시스템구축을 위한 외부적 환경요인
- 친환경.생태농업으로서의 정착

2. 소비자들이 안전한 식품을 구입 소비하기위한
1) 친환경 품질인증제도
2) 농축산물 원산지 표시
3) 가공식품의 규제 강화
4) 포장재질의 환경호르몬 규제

3. 안전한 식품의 생산, 유통의 방안
1)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현황
2) 친환경 식품의 유통과 소비의 확대

4. 식품안전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식 변화
본문내용
1. 환경오염과 식품안전
환경오염으로 자연환경이 피폐해지면서 우리의 식탁도 안전지대가 되지 않은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자연정화의 기능이 상실되면서 해충은 극성을 부리고 이들을 죽이기 위해 농약을 사용하게 되고 해충은 내성을 가져 점점 더 강력한 농약이 개발되는 악순환은 계속되고, 소비자는 농산물에 농약이 남아 있지는 않은지 걱정스럽다. 또한 환경오염은 식품에 잔류되는 중금속의 오염량도 증가 시켰다. 각종 화학용기 등을 사용하면서 환경호르몬의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등장하게 되고 병원성대장균 O157:H7과 같은 무서운 균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한다. 광우병, 구제역, 조류독감과 같은 과거에 없던 새로운 동물 질병이 발생되어 또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여기에 악덕상인들의 횡포도 한 몫을 한다.
납이 가득한 중국산 꽃게, 황산을 넣어 가공한 식용유, 톱밥을 섞은 고춧가루, 유통기한이 한참을 지난 식품들을 버젓이 판매하는 업자들, 수질검사도 하지 않은 지하수를 이용하여 식품을 만들다가 적발된 사례들은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며 먹거리에 대한 불안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우리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식품안전에 대한 시스템의 정착과 정책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먼저, 우리 소비자들이 안전한 식생활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접근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친환경농업과 생명. 환경교육 / 김성훈. 권광식 외 22명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친환경농산물과 자연건강생활 / 권광식 외 4인 공저 / 한국방송통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일반환경
  • 환경V. 지리적 환경VI. 국제적 환경1) 지역무역동맹(1) 유럽연합(2) 북미자유무역협정2) 국제경제기구(1) WTO(2) IMF(3) OECD(4) BIS(5) APEC3) 국제화 진전과 New RoundVII. 자연적 환경1) 자연적 환경의 의의2) 공해문제3) 환경보호에 관한 협약 및 규제(1) 국제환경협약의 영향(2) 가국 환경규제와 국내산업VIII. 우주공간적 환경* 참고문헌기업의 일반환경일반환경(general environment)이란 어떤 특정 조직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 아니라 사회 전체 속

  • 아모레 퍼시픽의 `설화수`의 글로벌화
  • 경2006화장품, 생활용품, 식품사업부분 분할해 (주)아모레 퍼시픽 설립‘(주)아모레 퍼시픽’은 화장품 제조업체로 2006년 6월에 설립하였다. 주요 사업은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첨가물, 의약품 원료, 화장품 원료 제조 및 도매이다. 상시 종업원 수는 2008년을 기준으로 3,557명 정도 이고, 화장품 브랜드로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아이오페, 한율, 이니스프리, 헤라, 베리떼, 리리코스, 롤리타렘피카, 오딧세이, 미래파, 프리메라, 스템난, 미로, 에뛰드, 에

  • [정책학원론] SSM 규제 정책 의제설정 다각도 분석
  • 환경이 변화하여 다양한 참여자들의 행위를 다원주의 및 엘리트주의의 단편적인 모형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나타난 개념이다. 실제로 의제설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는 공적주체와 사적주체로 구분되지만 이 경계는 점차 불분명해지고 있고, 비정부단체의 사회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행위자간의 ‘의존관계’와 ‘자원의존성을 토대로 한 교환관계’를 중심으로 점, 선, 수치, 화살표 등을 통하여 도식화하여, 각 참여자들

  • [국제마케팅론]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요인들은 무엇일까? iRiver의 성공마케팅 전략마케팅 전략내 용DESIGN BY INNO전략적파트너인 이노디자인에 의해 탄생된 패션 액세서리 컨셉의 디자인The Best Functionality90년대 후반부터의 인터넷열풍과 초고속망의 도입으로 인한환경적 변화와 고객요구에 발빠르게 대응Friendly CustomerService일방향의 광고 메시지가 아닌, 진정으로 고객과 계속 대화하는 구전 마케팅을 추구했다.iRiver Customer Evangelists아이리버를 발전시키고 홍보하는 첨병으로서,

  • 삼성에버랜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
  • 경영이념(2)창업자소개5)지배구조(주식소유관계)6)조직구조7)주요 상품 및 회사 3개년 매출액과 순이익, 증가율(1)주요상품 주요상품의 현황 주요상품의 매출 형태별 실적주요상품의 매출현황 분석(2)회사의 매출액과 순이익8)기업 상황 요약 및 문제점 제시(1)문제점 제시 9) 기업의 특성10) 에버랜드의 성공요인3. 연구내용 1)비젼(Vision)수립절차와 방식(1)수립절차와 방법(2)비전내용2)환경분석(1) 외부 환경 분석(2)내부능력분석(3)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