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체제와 사상] 중세사회의 철학적 이데올로기(신학주의, 신비주의, 과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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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세시대 체제와 사상] 중세사회의 철학적 이데올로기
(1) 신학주의
(2) 신비주의
(3) 과학주의
* 참고문헌
[중세시대 체제와 사상] 중세사회의 철학적 이데올로기
서양 중세라고 하면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와 근대 르네상스와의 중간시대, 즉 5세기 말부터 봉건사회가 해체되는 15세기까지를 말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는 노예제 사회를 형성하였으나 노예제의 사친가 체제적 위기를 드러내면서 농노제 사회로 촉진된다.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노예들의 봉기와 게르만족의 침입은 결국 노예제 사회를 완전히 해체시키고 이에 대신하여 봉건제 사회인 농노제 사회가 확고히 자리를 잡게 된다.
봉건제 사회의 기초는 봉건적 토지에 기반을 둔 정체적 사회였다. 봉건영주들은 생산수단인 토지를 소유하였고 그들은 이 토지를 농노들에게 경작시켰다. 농노들은 당시 사회의 모든 제도가 봉건제라는 사회 질서 속에서 자신들이 매몰되어서 주어진 신분의 제한 속에서만 자유로울 수가 있었다.
다시 말하여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특정적인 신분을 가지고 탄생한다는 관념이었고 개인은 각기 주어진 신분에 따라 책임과 권리가 부여된다고 믿었다. 특히 하층계급에는 엄격한 신분적 윤리가 요구되었고 농노는 영주의 토지에 얽매여 노동의 대가로서 최소한도의 생존권이 유지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겼다. 농노들은 노예들보다는 자유로웠지만 봉건영주들은 농노들에 대한 정치적 경제적 권리를 소유하고 있었다.
이처럼 신분계급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세 봉건사회는 표면상으로는 안정을 취한 것 같으나 그 속에서는 봉건영주와 농노와의 대립, 즉 자유를 갈구하고 신분해방을 추구하는 투쟁이 줄기차게 계속되고 있었다. 농노만이 아니라 상공업자들도 그러하였다. 봉건제 사회에서는 자연경제가 원칙적인 것이었다. 자급자족적 자연경제체제인 증세 봉건사회의 초기에 있어서는 상공업이 발전할 수 없었다. 그러나 봉건사회 중기에 이르면서 생산력이 발전하여 공업으로부터 수공업이 분리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상품경제가 발전하고 이를 주관하는 상공업자들도 발생한다. 상공업자들은 중세 봉건사회가 상공업 발전에 제약적인 체제임을 인식하고 이에 반대하면서 봉건영주들과 역시 대립하게 된다.
중세 봉건사회를 움직여 나간 세력들은 봉건영주, 농노, 상공업자들이며 이들 사이의 대립과 투쟁이 중세사회의 사상과 의식에도 구체화되어 그것이 철학적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나타난다. 중세의 사상을 대표하고 있는 철학적 이데올로기는 신학주의와 신비주의, 과학주의로 당시의 봉건영주와 농노, 상공업자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입장을 반영하는 철학적 이데올로기이다. 이는 중세의 자연관이나 사회질서를 지배한 사상인데 이에 의하던 인간과 자연법칙. 도덕, 운명 등은 신의 섭리, 즉 하나님이 주신 두 가지 법칙의 구성 부분에 불과한 것으로서 그 하나는 중세 초기의 모든 질서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주어진 것이라 해석되었고, 다른 하나는 인간의 현세적 모든 생활은 미래와 관련시킬 때 비로소 의미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회질서에 순응하고 응화되어야만 한다는 관념이며 빈부의 격차가 존재하는 것도 인간의 원죄에 기인하는 당연한 세속 질서로 설명되었고 주어진 운명을 감수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이상의 중세사회를 지배한 세 가지 철학적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집약하여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신학주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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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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