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28 / 2020.07.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목차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왕따란 용어의 출현
3) 일본의 이지메
4) 따돌림의 유형
* 참고문헌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1) 집단따돌림의 정의
피카스(Pikas, 1975)는 집단따돌림으로 정의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준을 기술하였는데, 그 기준은 바로 한 사람 또는 한 집단에 대하여 2명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에 의해 가해지는 부정적인 활동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때 부정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서로의 행동을 강화하는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피카스는 따돌림은 그것 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며 피해자를 가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아무 의도 없이 자행된다고 주장했다.
우우스(Olweus, 1987)는 따돌림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고역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로렌드(Roland, 1988)는 따돌림을 "실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개인에게 장기적으로 조직적인 정신적 신체적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일본 국립경찰청은 이지메(따돌림)를 "특정한 개인을 위협하기, 밀기, 밀어붙이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공격)"이라고 정의했다. 한편, 구본용(1997)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전에 제시된 정의들을 고려해 볼 때 집단따돌림은 2명 이상의 한 집단이 아무 의도 없이 신체적 힘이나 권위를 내세워 특정한 사람(힘이 없고 약점이 있는 자)을 정신적, 혹은 육체적인 고통을 지속적이고 조직적으로 반복되는 공격을 하고, 당한 사람으로서는 혼자 해결하기에는 상당히 역부족이며 가해자는 집단따돌림 자체를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집단따돌림은 가해를 하는 집단 구성원들의 집단 내 영향력의 정도, 인원수, 가해집단의 정서적 응집 정도에 따라 또는 피해자가 소속된 또래집단의 수가 적거나 없는 경우에 그리고 대처능력이 부족할수록 그 피해는 심각해진다.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피해학생들의 학업 부진, 등교 거부는 물론 자살 등 학생들의 심각한 심리장애를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레포트
  • 목 차 Ⅰ.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21.1 집단따돌림의 개념 21.2 집단따돌림의 유형 3Ⅱ. 집단따돌림의 원인 3Ⅲ.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문제 5Ⅳ.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64.1 집단따돌림의 실태 64.1.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64.1.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84.1.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94.1.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104.1.5 실태사례 104.2. 집단 따돌림의 대책 124.2.1 학교, 사회의 대책 124.2.2 학부모의 대책 134.2.3 대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개념과 현황을 중심으로)
  • 청소년 복지론ContentsⅠ.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실태2.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3. 학교 폭력의 원인4. 학교 폭력 청소년의 특성목차Ⅱ. 집단 따돌림1. 집단따돌림의 현황2. 집단따돌림의 개념,유형3. 집단따돌림의 원인4. 집단따돌림 청소년 특성5. 집단따돌림 이론ContentsⅠ.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실태2.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3. 학교 폭력의 원인4. 학교 폭력 청소년의 특성목차Ⅱ. 집단 따돌림1. 집단따돌림의 현황2. 집단따돌림의 개념,

  • 청소년 집단 따돌림(왕따) 보고서
  • Ⅰ. 집단 따돌림의 개념과 유형Ⅱ.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특성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Ⅳ. 집단 따돌림 대책Ⅴ. 맺음말※ 참고 문헌Ⅰ.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집단따돌림은 국가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미국의 학자 Herrick과 Herrick(2000)에 의하면 집단 괴롭힘은 어떤 학생이 고의적으로 반복해서 일정한 기간 동안 다른 사람의 신체, 감정 또는 소유물들에 신체적, 정서적 상해 또는 불쾌함을 가하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
  • 목 차Ⅰ. 서 론 2P1. 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필요성 2PⅡ. 본 론 2P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2P2. 집단따돌림의 원인 4P3.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6P4.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9PⅢ. 결 론 12PⅣ.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 집단따돌림 발생 요인, 실태, 예방대책
  • 집단따돌림 발생 요인, 실태, 예방대책1. 집단따돌림의 개념, 유형(이미지출처: epochtimes.com.tw)1) 집단따돌림 개념국내에서는 집단따돌림, 왕따, 또래 폭력, 집단 괴롭힘 등 다양한 용어로 연구되고 있으며, 1999년 교육부는 당시 흔하게 사용하던 ‘왕따’라는 용어 대신 ‘집단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